이인영 “조성길 망명 문제...정부가 정치적으로 정보 활용하지 않아”
“조성길 부인, 北 귀환 보도...언론사, 정보 입수 경위를 설명해야”
통일부 행사 北 만수대 그림 전시 대북제재위반...“교류협력법 위반 아니라고 판단”

국회에서 열린 통일부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회에서 열린 통일부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규홍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8일 북한의 조성길 전 이탈리아 대사 대리의 입국 사실이 공개될지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밝혔다.

8일 국회에서 열린 통일부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이 ‘사전에 망명사실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답하고 이번 사건과 관련한 통일부의 입장을 전했다. 

이 장관은 ‘조 대사대리의 입국 사실이 의도적으로 공개된 것이 아니냐’는 조 의원의 질의에  “우리 정부는 이런 문제를 의도적으로 또는 일부 언론 보도처럼 정치적으로 정보를 활용하는 이런 것은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조 의원이 ‘조 대사대리의 부인이 북한에 돌아가려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언론사에서 나오고 있다’며 통일부의 입장을 물었고, 이 장관은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 언론 보도에 대해 그 언론이 그 정보를 입수하게 된 경위를 파악해야 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조 의원은 ‘공무원 피격사건에 대해 청와대 NSC(국가안전보장회의)가 새벽에 긴급회의를 소집했는데 이 장관이 늦어서 1시에 열렸다’고 지적했고, 이 장관은 “잘못된 보도다. 원래 1시에 열릴 예정이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또 조 의원은 통일부가 작성한 위기 대응 메뉴얼을 문제 삼으며 ‘북한 지역에서의 돌방상황 발생에 대해 위기 대응 메뉴얼이 작성된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 피격 사건에도 적용되나’고 물었고, 이 장관은 “메뉴얼은 기본적으로 개성공단을 비롯해 남북관계가 활성화 된 시기에 돌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작성됐다”며 “이번 서해상에서의 사고는 초기 대응에서 일정한 부분이 군사 분야, 국방 분야에서 대응했다. 매뉴얼과 관련해서 저희들(통일부)이 그 이후에 납북자 송환 등과 관련한 형태로 적용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조 의원이 ‘사건 후속조치에 대해 통일부가 취해야 할 업무영역인데 통일부의 대응이 미진했다’고 거듭 지적했고 이 의원은 “지적과 다르게 이번 사건은 범정부가 공동 대응했다. 우선 통일부가 가지고 있는 연락루트를 통해 북측과 연락을 시도하고 있다. 통일부의 연락 채널이 일정 부분 막혀 있지만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같은 대답에 조 의원이 ‘청와대가 김 위원장의 친서를 받았던 채널을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이번 사건은 그런 채널을 활용할 문제는 아니다. 정부 차원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  그 통로에 대해서도 알고 있고 존중하고 있지만 통일부 나름의 연락 통로가 있다”며 “그게 열린다면 우리 정부의 의사를 전하려고 한다. 이 상황이 긍정적으로 진행되면 그 이후에 후속조치에  대해 통일부가 해야 할 역할을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새터민 출신인 지성호 국민의힘 의원은 통일부가 주최한 남북교류문화 행사에 북한의 만수대 창작사 그림이 전시된 것을 두고 ‘UN 대북제재결의 위반이 아니냐’ ‘통일부장관이 너무 사안을 가볍게 보고 있다’ 지적했고 이 장관은 “가볍게 보고 있지 않다. 백준기 교육원장이 해명 가능하다”며 “직접 구매인지 대리 구매인지 해당업체가 그것을 알면서도 들여온 것인지 조사해서 문제 없다고 해서 들여온 것이다. 만약 다시 확인해서 문제 있다면 조치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국감에 출석한 백준기 통일교육원장은 “만수대 창작사 그림은 해당 작가가 지금 만수대 창작사 소속인지 확인이 안되고 있다”며 “만수대 창작사 소속 여부를 관계 기관을 통해 확인했지만 알지 못한다 통보를 받았다. 그래서 교류협력법 위반은 아니라고 판단했다. 만약 차후 이게 만수대 창작사 소속이면 적극적으로 대처 하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