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관계 로비 의혹 정조준…검사 4명 증원될 듯
추미애, “옵티머스 사건 수사팀 충원 적극 검토하겠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권 인사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 ‘옵티머스 내부 문건’을 두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견을 보였다. 추미애 장관은 국정감사에서 일명 ‘옵티머스 문건’에 대해 “가짜 문서라는 주장이 있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반면, 윤석열 총장은 해당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인력을 대폭 증원할 것을 지시했다. 

추 장관은 지난 12일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언론 보도 이후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수사는 제대로 꼼꼼히 잘 되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내부) 문건은 금융감독원에 보이기 위한 가짜 문서였다는 내용의 보고도 받았다”고 말했다.

또 해당 문건에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 10여 명의 실명이 기재돼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중앙지검이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한 바 있다”면서 “문건 작성자들은 금감원 조사 등에 대비한 허위 문건이라고 주장하는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판매 중단으로 불거진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여권 인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권력형 게이트’로 확대될 조짐까지 보이자 추 장관이 이를 부인하고 나선 것이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추 장관이) 다른 사건과 달리 옵티머스 사건은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는데 혹 검찰 수사에 가이드라인이 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에 추 장관은 “수사 이후라서 명백히 가이드라인이 될 수 없다”라고 반박했다.

추 장관은 ‘금품 수수에서 더 나아가 정관계가 수익자로 참여하고 펀드에 관여했다면 그 자체로 거대한 권력형 비리 사건인데, 수사 과정에서 언론 보도전에 보고 받은 적 있냐’는 윤한홍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보도 전에 보고받고 한 적은 없다”고 했다.

추 장관은 “제가 보고 받기론 중앙지검에선 (해당) 사안 수사에 대해선 보고를 했다고 들었다”면서 “특정 정치인 관련해서 법정에서 돈을 교부를 했다는 진술 나왔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도 조사를 했고 또 거기에 대해선 돈을 받은 바 없다는 것이 조서에 자세히 기재돼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추 장관은 “라임이나 옵티머스 수사도 마찬가지로 철저하게 수사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검사 4명 충원을 적극적 검토해달라”는 국민적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옵티머스 사건 수사팀 충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언급된 문건은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가 올해 5월에 작성했다고 알려진 ‘펀드 하자 치유 관련’이라는 제목의 옵티머스 내부 문건을 말한다. 해당 문건에는 ‘정부 및 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일부 참여돼 있고, 펀드 설정 및 운용 과정에도 관여가 돼 있다 보니 정상화 전 문제가 불거질 경우 본질과는 다르게 권력형 비리로 호도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됨’ 등의 내용이 적혀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윤 총장은 해당 의혹에 대한 수사 확대를 지시한 상태다. 검찰에 따르면 지난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은 다른 검찰청에서 검사 4명을 파견받아 수사팀을 보강하겠다고 대검에 요청했다. 이후 수사 상황을 보고받은 윤 총장은 그보다 훨씬 더 많은 검사를 투입하라고 지시를 내린 것이다. 

대검찰청은 지난주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의 검사파견 요청에 따라 법무부에 수사팀 증원도 요청해 둔 상태다. 중앙지검은 파견 요청 대상으로 검사 4명을 특정했다. 이들은 대부분 금융수사 경험을 가진 ‘특수통’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은 중앙지검의 요청을 그대로 승인해 법무부에 인력 증원 요청을 낸 상태다. 법무부는 소속 검찰청의 인력 상황을 고려해 조만간 파견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