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로는 유일하게 수상, 부평힘찬병원은 대통령 표창 수상
지역 특화의료기술 사업 및 의료관광 클러스터사업 통해 의료관광 도시 도약

박남춘 인천시장<사진=연합뉴스 제공> 
▲ 박남춘 인천시장<사진=연합뉴스 제공>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10월 14일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0 메디컬 코리아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포상식’에서 외국인환자 유치 인프라 조성 및 편의 증대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호텔에서 ‘메디컬 코리아(Medical Korea) 브랜드 선포식’과 함께 열린 이번 포상식은 의료 해외진출, 외국 의료인 국내 연수, 외국인 환자 유치활동 및 실적 등을 매년 평가해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한 기관 및 유공자를 포상하는 행사다.

지방자치단체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인천시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으며, 부평구 소재 (의)상원의료재단 부평힘찬병원이 대통령 표창을 받아 인천시가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의료관광 도시임을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

인천시는 2018년부터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지역 특화의료기술 및 유치기반 강화사업’에 3년 연속 선정돼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약 5억3천만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올해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료관광 클러스터’공모사업에서도 전국 1위를 차지해 4억원의 국비를 확보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주력시장별 해외거점 6개소 운영, 의료관광 융복합 상품 개발 및 온라인 플랫폼 마케팅, 사전·사후 토탈케어 서비스 등 인프라 조성, 지역 선도 및 해외진출 희망 유치기관 발굴 등 외국인 환자유치를 위한 선진 기반을 구축했다.

한편, 이번 수상은 외국인환자 맞춤형 유치 마케팅 노력과 지역 발전을 위한 민·관 협력의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동안 인천시는 인천관광공사와 함께 ‘100세 시대 맞춤형 의료서비스 상품 육성을 통한 인천 메디컬 헬스케어(Incheon Medical Health Care) 실현’을 주제로 전문병원 중심의 특화의료기술 클러스터 구축에 주력해 왔다. 2018년 나사렛국제병원, 나은병원, 부평힘찬병원, 한길안과병원이 참여한데 이어 올해는 인천시의료원,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라이브치과병원이 추가로 참여해 총 7개의 전문병원과 함께 지역 특화의료기술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들 의료기관은 우수 의료기술과 의료인을 보유한 전문병원으로서 타깃 국가별 보건의료분야 특성 및 질환별 분석을 통한 시장조사, 차별화된 서비스 인프라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활동 등 인천시가 의료관광 선진 도시로 도약하는 데 적극 기여하고 있다.

김혜경 시 건강체육국장은 “세계 도시간 외국인환자 유치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며, “이번 국무총리 표창 수상을 발판삼아 다양한 의료상품을 적극 개발하고 홍보해 앞으로 환자 유치는 물론 의료관광 산업을 지역 경제의 신산업으로 키워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