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을 선결 조건 삼으면 아무것도 안 풀려”, 이낙연 “스가, 몹시 실망스럽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14일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조건으로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요구한데 대해 “만난다, 만나지 않는다가 양국 현안 해결에 전제조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가 스가 총리 방한 조건으로 강제징용 문제 해결을 내 걸면서 구체적으로 한국 법원이 압류한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을 현금화하지 않아야 한다는 요구를 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 등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를 풀기 위해서 만나는 것이다. 문제가 있으면 오히려 만나서 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일부 내외신 보도된 대로 만남을 선결 조건으로 삼으면 아무것도 풀리지 않는다”고 일본 언론을 통해 보도된 방한 전제조건을 수용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다만 강 대변인은 “정부는 3국 정상회의 성사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연내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를 위해 일본 측과 협의해 나갈 뜻도 나타냈다. 즉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기타무라 시게루 일본 국가안보국장 라인 간의 막판 조율에 임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스가 총리는 한일 간 역사문제를 들어 불참의사를 피력했다. 몹시 실망스럽다”며 “일본은 세계 지도국가의 하나다. 스가 총리의 그런 태도가 지도국가에 어울리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