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옵티머스 사태 검찰 수사<일러스트=연합뉴스 제공> 
▲ 라임.옵티머스 사태 검찰 수사<일러스트=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권력형 게이트가 아니냐는 의혹이 인 라임.옵티머스 사건에 대해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문 대통령은 ‘성역은 없다’며 청와대도 검찰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했다. 야당뿐만 시민단체들까지 나서 ‘진상조사’를 요구하고 있는데다 여당 유력한 대권 주자에다 전·현직 국회의원, 청와대 인사들 이름이 실명으로 거론되면서 사전에 비리의혹을 차단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라임.옵티머스에 등장하는 대표적인 인물들은 옵티머스 김재현 대표(구속기소),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미 체류),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표(잠적), 라임 전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수감중) 등이다.

라임.옵티머스 관련 이름이 오르내리는 여권 인사들의 면면도 쟁쟁하다. 이낙연 당 대표부터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야권에서 지목했다. 이 대표는 물품을 제공받고 이 지사는 옵티머스 고문으로 있었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을 만난 것이 빌미가 됐다.

이뿐만 아니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거론되는 데 사실상 미국으로 도피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혁진 전 대표가 한양대 동문인데다 막역한 선후배지간이라는 점 때문이다. 또한 이 전 대표는 19대 총선에서 임 특보가 공천을 총괄하는 사무총장에 있을 당시 서초갑에 전략공천을 받았다는 점도 거론되는 빌미를 제공했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경우 라임 자산 운용 핵심 인물인 김 전 회장으로부터 현금 5000만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그러나 강 전 수석은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청와대 내에서 만난 적은 있지만 돈을 주고받은 일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라임사태 관련 이미 고 김근태 의원 보좌관을 지낸 기동민 의원의 경우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기 의원은 김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고급 양복을 받은 경위관련 조사를 받았다. 이밖에 이수진 민주당 비례대표 의원, 김영춘 국회사무총장, 열린우리당 부대변인을 지낸 김갑수씨 등도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아직 라임.옵티머스 사태관련 로비의 실체는 드러나지 않았다. 그러나 여권 인사들의 실명이 다수 거론되면서 야당은 ‘권력형 비리’라며 특검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문 대통령까지 나섰지만 실제 검찰 수사가 제대로 될지는 미지수다. 중앙지검 증권합동수사부는 해체됐다가 최근 윤 총장의 요구로 수사진이 배로 늘어난 상황이다. 이성윤 중앙지검장하에서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겠느냐는 회의론이 나오는 배경이다.

나아가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시절 금융정책특보를 지낸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는 미국에 머물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로비 의혹을 규명할 핵심 인물로 지목된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는 잠적해 국내에 있는지 해외에 있는지도 알 수 없다.

그렇다면 이름이 거론된 여권 인사들이 발을 뺄게 아니라 사건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 문 대통령의 성공을 바라고 레임덕 없는 최초의 대통령을 만들기 위해서라도 ‘거짓말이다’, ‘관련이 없다’, ‘음해다’라고 주장할게 아니라 ‘사실은 이렇다’고 밝혀야 한다. 그래야 집권 여당으로서 정권재창출을 바라는 세력으로서 책임감 있는 모습이다.

※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