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동수 의원실 제공>
▲ <사진=유동수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올해 상반기 기준 저축은행의 부동산PF 대출 규모가 6조50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저축은행 사태 직후보다 2조2000억 원이나 많은 액수다. 부동산 시장 침체 시 건전성 우려가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예금보험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저축은행업권의 부동산PF 대출 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저축은행의 부동산PF는 6조5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00억 원 증가했다.

이는 2011년 저축은행 사태 직후(4조3000억 원)와 비교해 2조2000억 원 늘어난 액수다.

부동산PF 대출은 부동산 프로젝트를 담보로 장기간 돈을 빌려주는 것이다. 부동산 시장이 호황일 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부동산 시장 침체 시 부실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유 의원은 “정부가 집값 안정화를 위해 각종 부동산 대책을 내놓고 있어서 향후 부동산 시장이 침체 될 우려가 있다”며 “부동산 경기와 밀접한 부동산PF 대출 추이에 대한 건전성을 예의 주시해야 한다”고 짚었다.

<사진=유동수 의원실 제공>
▲ <사진=유동수 의원실 제공>


유 의원은 또한 예보가 저축은행 사태 이후 매각하지 않은 파산한 저축은행 PF를 조속히 매각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의원실에 따르면 저축은행 사태 이후 파산한 저축은행 PF사업장은 총 758개로, 올해 8월 말까지 737개(87.8%)를 매각해 약 5조3182억 원을 회수했다. 그러나 예보의 파산저축은행 부동산PF 사업장 가운데 120개(4246억 원)는 아직 매각되지 않은 미회수 상태다.

유 의원은 “예보가 2011년 이후 부실저축은행 정리를 위해 투입된 자금의 신속한 회수를 위해 파산재단 자산의 관리·회수업무를 하고 있다”며 “저축은행 사태가 일어난 지 10년이 지났지만 예보의 파산저축은행 관리자산 회수실적은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어 매각 노력이 다소 부족한 것이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PF사업은 권리관계 등이 복잡하고 어려워 회수업무 수행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된다”며 “예보는 PF사업장 매각의 전문성과 투명성 제고에 나서 미매각 부동산PF 120개를 포함한 미매각 자산 150건에 대한 매각을 조속히 마무리해 자산회수에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