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의 낮은 정당지지율에도 불구하고, 차기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팽팽한 접전 양상이다. 과거와 달리 20대 남성/50대 여성 연령층이 상당히 야권 쪽으로 표심이 기울어진 탓이다. 후보 공천 관련해서도 부정적인 여론이 크나, 서울지역의 유권자 지형 자체가 ‘진보 우위’이기 때문에 쉽사리 예측할 수 없는 선거전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사진=윈지코리아컨설팅>
▲ <사진=윈지코리아컨설팅>

아시아경제가 윈지코리아컨설팅에 의뢰해 지난 1~2일 만 18세 이상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어느 당 후보가 당선되길 원하십니까”라는 질문의 답변으로 더불어민주당이 37.9%, 국민의힘이 34.5%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3당과 무소속은 각각 11.0%, 5.1%, '없음·잘모름'은 11.5%였다.

이는 35.2%(민주당)과 22.9%(국민의힘)라는 상당히 크게 벌어져 있는 정당 지지도 격차와는 확연히 다른 양태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4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투표의 행위 측면을 묻는 후보 당선 선호 경향과, 정치 성향을 묻는지지 정당 질문에 대한 답은 다를 수 있다”며 “다만 실제 선거에서는 전자에 가깝게 나올 확률이 높다”고 분석했다.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野로 돌아선 20대 남성‧50대 여성 변수…공정성 이슈‧집값이 화두

특기할 부분은 20대 남성층과 50대 여성층 부분이다. 20대 남성은 민주당을 지지하겠다는 의견이 16.9%에 그쳐(국민의힘은 41.9%) 아주 큰 격차로 국민의힘 지지 여론이 우세했으며, 50대 여성 역시 43.4%가 국민의힘을 지지하겠다고 밝혀 31.9% 지지에 그친 민주당지지 여론을 크게 앞섰다. 20대 남성/50대 여성은 21대 총선 지역구 출구조사로는 민주당이 미래통합당(국민의힘의 전신)을 앞섰던 연령대다.

이를 두고 잠재적 서울시장 후보군인 이혜훈 전 국민의힘 의원은 3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막연히 그런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생각됐던 것이 실제로 드러나는 상황이다. 공정에 대한 갈증이 (20대 남성들은) 어떤 세대보다 높다. 문재인 정부는 불공정의 끝판왕이다. 그런 부분에 20대 남성들이 배신감을 느꼈을 것”이라며 “기대치가 낮았으면 실망이 크지 않을텐데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을 믿었던 청년들이다. 절망감이 깊을 것이라 본다”고 분석했다.

이 전 의원은 이어 50대 여성층의 변심에 대해서도 “전세난과 집값 등에 고민하는 것은 주부를 비롯한 50대 여성들”이라며 “전세나 이사 문제는 여성들이 주로 전담하기에 굉장히 분노하리라고 예상했었다”고 말했다.

반면 이 전 의원과 4‧15 총선에서 대결했던 장경태 민주당 의원은 “그동안 나타났던 경향성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다. 서울이나 전국 단위나 비슷하다. 20대 남성들이 현 정부에 대해 불만을 가진 부분들이 있다”며 “후보군이 가시화되지 않았기에 정당지지율이 반영된 결과이고, 후보군이 보이기 시작하면 2030대들의 선호도가 또 반영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당 지지율 자체는 차이가 나더라도 서울시장에 대해서는 어느 당에서 배출했으면 하는가는 답이 다를 수 있다”며 “후보군들이 갖고 있는 지지율을 합치면 당 지지율과 비슷하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서울시장 공천에 부정적 여론 커…野 “선거비용 내라” 與 “당헌 취지가 사문화”

한편, 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 공천에 대해서는 “공천하면 안 된다”는 응답이 44.6%로 “공천해야 한다”는 응답 39.3%를 앞섰다. 민주당을 지지하는 응답자들이 81% 넘게 “공천해야 한다”고 했으나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응답자들은 90%가량 반대했고, 정의당 지지자들도 반대가 39.8%로 찬성인 36.9%보다 좀 더 높게 나타났다.

이혜훈 전 의원은 민주당의 후보 공천을 놓고 “행동은 사과하지 않으면서 말로만 사과하는데, 이것은 2차 3차 가해로 사과 안하는 것만도 못하다. 명백히 당이 주장하는 대로 추가적인 가해”라며 “‘문재인표 혁신’이라면서 중대한 잘못이 있으면 보궐선거 공천 안 한다고 당헌 고쳤고, 이를 2015년에 대대적으로 광고를 해 공정한 집단인 것처럼 포장해서 엄청난 표를 얻어갔다”며 “희생마저 마다하지 않는 당인 것처럼 해 놓고 이제 와서 불리하다는 이유로 ‘문재인표 혁신’을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이 말이 되는가. 선거비용 838억은 민주당이 내야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장경태 의원은 3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윤리적 기준이 5년간 많이 강화됐다. 그렇기 때문에 이 당헌 취지 자체가 많이 사문화됐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사퇴하거나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돼서 발생한 선거 비용에 대한 것,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법원의 판결에 대해 사과조차 하고 있지 않는가”라고 지적했다.

근 10년 서울 선거 전패에 “유권자 니즈 짚어 중도‧진보 성향 유권자 잡아야”

현재의 여론조사 이외에도, 근 10년간 서울지역 선거의 지배적인 경향성인 ‘진보 우위’에 대한 분석과 해결책도 제시됐다. 실제로 국민의힘으로 대표되는 보수정당은 2011년 있었던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부터 단 한 번도 서울지역 선거에서 승리한 적이 없다.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은 3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서울지역은 진보 성향이 강한 곳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승리했던 18대 대선에서도 서울에선 이기지 못했다. 2~3%정도 기울어진 운동장이기에 국민의힘이 상황이 좋아졌다고 해서 낙관할 선거가 전혀 아니다”라며 “이념적인 좌우 선거로 들어가면 패배할 것이다. 기본 지형이 52:48 정도로 진보 우위인데 이 구도가 그대로 적용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울지역의 ‘진보 우위’에 대한 해결책으로 권 의원은 “정책이라든지 주요 공약이라든지 메시지를 낼 때 막연하게 공격해서는 마음을 얻지 못할 것이다. 시민들이 문재인 정부나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정에 대해 아쉬워했던 부분을 아주 정확하게 구체적으로 집어내서 제대로 된 ‘핀셋’ 대안과 연결해야 한다”며 “부동산, 세금, 서울시 재량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인 주거 문제나 청년 일자리 등 정확한 니즈(needs)를 짚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중도나 약간 진보로 기운 사람들도 움직여 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 의원은 “최근에는 탄핵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도 있었고, 2016년 선거에서는 공천도 잘못됐다”며 “서울의 경우 고학력자들이 많아 정의 관념이 강한 유권자들이 많고,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전파력도 굉장히 빠르다. 공천 문제 잘못됐을 때 서울에선 쉽게 확산이 됐기에 다른 지역과 달리 그 영향이 서울 선거에선 바로 반영됐다”고 지적했다.

이혜훈 전 의원은 10년간의 ‘진보 강세’에 대해 “시민들이 당선시켜준 시장이 사퇴를 하는 일이 있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많은 서울 시민들이 서울시에 대해서 우리가 소홀히 한다는 생각을 한다고 생각하는 면도 있어 보인다”며 “이제는 그런 오해가 좀 풀렸을 것이다. 그리고 민심은 곳간에서 난다고 생각하는데 서울지역은 재앙 수준의 고통을 겪고 있다. 시민들이 원하는 집값, 세금, 자영업자 경기를 꼭 해결해야 한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서울 시민들의 민심을 꼭 받들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