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주택 매수자의 임차인 계약갱신요구 거절 권한 강화 내용

김은혜 국민의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새로 주택을 매수한 자가 주택 매입계약을 체결해도 기존 세입자의 계약갱신요구를 거절할 수 없게 한 조항에 대한 것이다. 주택 매수자가 기존 임차인의 계약갱신 요구를 거절할 수 있는 권한으로 ‘새로 주택을 매입하는 양수인이 실거주를 목적으로 매매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를 추가한다. <사진=김은혜 의원실> 
▲ 김은혜 국민의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새로 주택을 매수한 자가 주택 매입계약을 체결해도 기존 세입자의 계약갱신요구를 거절할 수 없게 한 조항에 대한 것이다. 주택 매수자가 기존 임차인의 계약갱신 요구를 거절할 수 있는 권한으로 ‘새로 주택을 매입하는 양수인이 실거주를 목적으로 매매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를 추가한다. <사진=김은혜 의원실> 

 

[폴리뉴스 이민호 수습기자]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김은혜 국민의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김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7월 30일 개정된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라 새로 주택을 매수한 자가 주택 매입계약을 체결해도 기존 세입자의 계약갱신요구를 거절할 수 없게 한 조항에 대한 것이다. 

개정안은 주택을 구매하는 사람이 기존 임차인의 계약갱신 요구를 거절할 수 있는 권한으로 ‘새로 주택을 매입하는 양수인이 실거주를 목적으로 매매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를 추가한다. 

김은혜 의원은 자료에서 ‘정부의 반대로 개정안 처리 전망은 밝지 않다’고 밝혔다. 법무부의 개정안 검토보고서에서 "계약갱신요구권 제도를 무력화할 수 있고 매수인의 실적을 검증하기 쉽지 않아 임대차관계에 혼란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현장에서도 임대차 계약갱신과 관련한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현행 '주택임대차보호법'에서 계약갱신요구 거절 사유에 ‘임대인이 목적 주택에 실제 거주하려는 경우’라는 조항이 있음에도 실거주 증명의 모호성을 거론하는 법무부 주장은 모순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 의원은 “1가구 1주택자임에도 자기 집에 들어갈 수 없어 월세를 구하거나 고시원을 알아보고 있는 피해사례들이 지난 국정감사에 소개됐다”면서 “입법 미비로 크나큰 부작용을 양산하고 있음에도 정부가 수차례의 입법 해석에만 의존하는 안일함을 보이고 있다. 분명한 개선이 필요한 지점”이라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