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조은희 페이스북 캡처>
▲ <사진=조은희 페이스북 캡처>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분류되는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최근 국민의힘 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여성 가산점’에 대해 20일 “원칙 없는 여성가산점 필요 없다”며 “실력과 비전으로 당당히 경쟁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조 청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지금의 논란처럼 상황에 따라 차별과 혜택을 오고가는 원칙 없는 고무줄 가산점이라면 저는 예선이든, 본선이든 적용받는 걸 원하지 않는다”며 “당당하게 경쟁해 선택받는 길을 택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 청장은 “국민의힘에서 정치적 계산으로 주판알을 튕기는 모습이 보이는 듯 해 걱정하는 분들이 많다”며 “정당의 헌법, 규범인 당헌당규를 맘대로 바꾸는 민주당의 이중적인 행태는 시민의 가혹한 평가를 받을 것이고, 우리 당은 그들과는 달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 청장은 “국민의힘 지방선거 공직후보자 추천 규정 제 26조에도 경선에 참여한 여성 후보자는 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20%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게 돼 있다”며 “다만 서울시장 선거는 승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적용하지 말자 혹은 가산점 적용 방식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고 언급했다.

조 청장은 이에 대해 “제 입장은, 원칙없는 가산점이 필요 없다는 것”이라며 “다만 이번 선거 이후에는 청년, 신인, 여성 가산점의 당헌 당규가 흔들리지 않고 꼭 지켜져서 지속가능한 제도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조 청장은 그러면서 “저는 이번 선거가 ‘젠더 선거’의 측면이 있다고 믿는다. 그러나 그보다는 남성과 여성을 떠나 문제해결의 리더십을 갖춰서 서울시민의 편안한 삶과 서울시의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인물을 선출하는 선거라고 생각한다”며 “생물학적으로 여성인 시장이 중요한 게 아니라,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여자사람 서울시장을 기대한다. 남성의 시장도 아니고 여성의 시장도 아닌 시민만을 바라보는 시장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 ‘여성 가산점’ 논란은 여야를 막론하고 내년 보궐선거와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주제 중 하나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김민석 의원이 “어지간한 남성 후보들보다 더 세고 더 유명한 여성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은 이상하다”며 반대 입장을 냈지만, 가산점 규정을 강화하자는 당내 여론 또한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또한 ‘여성 가산점 당규’를 예비경선에만 적용하자는 움직임이 있었는데, 이언주 전 의원이 “여성들의 결집된 분노가 우리를 향하지 않는지 잘 살펴야 할 것”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됐다. 이 전 의원은 “우리 당이 이번만큼은 여성들을 위한 선거를 하겠다고 선언했으면 좋겠다”며 이번 보궐선거를 ‘젠더 선거’로 정의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