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부터 활용에 이르는 수소 밸류체인 구축··· 수소경제 활성화 도모
이네오스 개발 수소전기차 SUV에 현대차 차량용 연료전지시스템 탑재
협의체 구성해 유럽 내 수소 관련 공공 및 민간분야 사업 확대 적극 모색

(왼쪽부터)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사장과 피터 윌리엄스 이네오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온라인으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협약을 체결한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 (왼쪽부터)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사장과 피터 윌리엄스 이네오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온라인으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협약을 체결한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가 영국의 글로벌 종합화학기업 이네오스그룹(INEOS, 이하 이네오스)과 업무협약을 맺고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 협력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현대차는 수소 생산, 공급, 저장을 비롯해 수소전기차 개발, 연료전지시스템 활용에 이르는 통합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해, 수소 관련 공공과 민간분야 사업 확대를 도모하며 수소사회 실현을 앞당길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20일 알버트 비어만 현대차 연구개발본부장 사장,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 전무, 피터 윌리엄스 이네오스 최고기술책임자(CTO), 덕 헤일만 이네오스 오토모티브 대표이사, 기어 터프트 이노빈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네오스는 영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종합 화학기업으로 석유화학, 특수화학, 석유제품 생산 등이 주력이다. 현재 연간 30만t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수소 관련 사업 분야를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양사가 글로벌 수소사회의 조기 구현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아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협력 분야를 모색해 왔으며, 이날 MOU를 체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양사는 이네오스 산하 이네오스 오토모티브가 개발 중인 SUV ‘그레나디어(Grenadier)’에 현대차의 차량용 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해 새로운 수소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차의 차량용 연료전지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등에 적용된다.

또 양사는 수소 관련 사업 기회 창출을 통한 유럽 내 수소경제 확산에도 협력한다.

유럽은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수전해 시설 구축을 통해 그린수소 생산을 획기적으로 늘리고 저장, 유통, 운송, 충전 등 수소 관련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이에 양사는 핵심 관계자들로 구성된 협의체를 만들고, EU와 유럽 각국 정부, 민간 기업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즉각적인 사업 기회 모색에 나선다.

이 과정에서 이네오스는 자회사 이노빈을 중심으로 수소 생산, 공급, 저장을 맡고, 현대차는 연료전지시스템 공급 등을 담당한다.

양사는 이네오스의 화학분야 기술력과 현대차의 연료전지시스템 분야 기술력을 기반으로 수소 생산, 저장, 운송, 활용에 이르는 수소 밸류체인을 구축함으로써, 유럽은 물론 향후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6월 사우디 아람코에 이은 이번 이네오스와의 협력이 향후 수소사회로의 전환에 있어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협력을 통해 차량용 연료전지시스템 개발과 양산 분야에서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연료전지시스템 기술을 더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는 본격적인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 전무는 “이네오스와 같은 전통적 화학기업이 그린수소 생산, 수소전기차 개발 등을 통해 수소 생태계로의 진입을 모색하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면서 “이 같은 이네오스의 노력에 연료전지시스템 분야를 선도하는 현대차의 기술력이 더해져 최상의 시너지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피터 윌리엄스 이네오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번 협약은 현대차와 이네오스 모두에게 수소경제 가속화 역할을 확대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며 “양사가 보유한 최고 역량을 바탕으로 다각적으로 협력해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수소경제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 능력을 70만기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는 지난 7월 대형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총 10대를 스위스로 수출했으며, 9월에는 스위스의 수소저장 기술 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GRZ Technologies Ltd, 이하 GRZ)’와 유럽의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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