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 
"미국 다음 한국 빈곤율 높은데, 현 정부 중장기 대책 미흡해"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외신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외신 기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집권세력이 편가르기식 분열 정치에 몰두하고 있다"며 "정치 양극화가 심각하고, 국민 통합의 갈등도 커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는 미국 뿐 아니라 한국 사회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이번 선거를 통해 불거진 미국 정치·경제 양극화는 지금 우리나라도 겪는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양극화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올랐다. 우리나라 빈곤율은 17.4%로 미국 다음으로 빈곤율이 높은 나라로 꼽힌다"면서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양극화를 심화시킬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코로나19 이후 사회 변화까지 내다보고 총체적으로 코로나19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현 정부는 단기 처방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평이 나온다"며 "코로나19 이후 사회 변화에 대비하는 중장기 대책이 미흡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혁신을 꾀하는 국민의힘에 대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집권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강도 높은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며 "수권정당으로 국가 미래 비전을 세우고,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며 경제를 회생시키기 위해 다각도의 정책 대안도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사회·경제적 약자를 보듬는 양극화 해소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며 "시장경제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사회 안정을 달성할 제도적 장치 마련에도 당력을 모으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