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 열려

김선교 의원 국민의힘 의원이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로컬푸드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를 25일 열었다. <사진=김선교 의원실 제공>
▲ 김선교 의원 국민의힘 의원이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해 “로컬푸드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를 25일 열었다. <사진=김선교 의원실 제공>

 

[폴리뉴스 김미현 수습기자] 농민과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가자는 취지로 만든 로컬푸드 직매장이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점포 수만 늘리기보다 농수산물이 실제로 팔릴 수 있는 실질적 네트워크가 만들어지는 게 중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로컬 푸드는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농산물이다.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은 로컬푸드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활성화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로컬푸드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를 25일 열었다.

첫 주제발표를 맡은 황영모 전북연구원 박사는 ‘로컬푸드의 개념과 가치’를 소개하며, "지역을 살리는 로컬푸드의 전략 방향으로 중소농 중심의 현실적 실익 창출, 안심·안전·건강의 사회적 편익을 주면서 사회적 소외 없는 따뜻함 구현, 지역순환경제를 구축해 지역공동체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한국여성소비자연합의 김보금 소장은 ‘소비자입장에서 본 로컬푸드’를 주제로 발제를 이어갔다. 김 소장은 "이제 절대적 먹거리의 빈곤과 같은 양적 빈곤 문제는 대부분 해소됐으니, ‘중소농보호, 저탄소 녹색성장, 대한민국 식량주권의 확보, 소비자 안전밥상 보장, 전통음식의 다양성 보존’에 기여하는 로컬푸드에 관심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패널토론에는 양석준 상명대 교수, 최장수 김포엘리트농부직매장 대표, 김인중 농림축산식품부 국장이 패널로 참석해 로컬푸드 활성화의 실질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열띤 토론을 했다.

양석준 상명대 교수는 현재 기초지자체 단위로 운용돼 원스톱 쇼핑을 원하는 소비자의 외면을 받고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문제점을 제도적으로 개선하고, ‘기획생산-소비의 순환고리’중심으로 로컬푸드를 재편하며 가공식품은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로컬푸드를 인정해야 할 필요성을 언급했다. 또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정부지원과 올바른 로컬푸드 개념 전달을 위한 학습이 이뤄질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최장수 김포엘리트농부직매장 대표는 "직매장을 늘리는 것보다 기존 로컬푸드 정착을 위해 행정에 특히 신경을 써 달라"고 주문하며, "지속적인 로컬푸드 자립을 위해 사회적 경제와 접목하는 형태의 로컬푸드를 위한 발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의 김인중 국장은 "지역 푸드플랜을 기반으로 로컬푸드 생산·공급체계를 만들어 전국적인 확산을 추진 중"이라며 "로컬푸드 직매장 경영 안정화와 기능 다양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또 시민사회와 함께 로컬푸드직매장을 모니터링하고 브랜드마크를 개발하며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활동을 지원해 로컬푸드 가치확산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마지막으로 토론회에서 사회를 맡은 윤주이 단국대 교수는 "농식품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로컬푸드에 대해 국회에서도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선교 의원은 “토론회에서 나온 로컬푸드 발전 방안들이 더 구체적이고 실천적으로 활성화되길 바란다”며 “점포 수 확대보다 실질적 네트워크를 갖춘 로컬푸드 직매장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