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자살예방정책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자살예방정책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우울증을 느끼는 국민이 크게 늘자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우울증에 대한 자가진단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자살고위험군을 위한 상담 콜센터 인력도 대폭 확대키로 했다. 학생과 20~30대 여성 등에 대한 맞춤형 예방 대책도 마련한다.

정부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3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를 열고 코로나19 대응 자살예방 강화계획을 수립했다.

정부의 이 같은 대책은 코로나19로 인한 우울증을 겪고 있는 국민들과 자살고위험군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은 지난 2018년 4.7%로 집계됐다. 하지만 올해를 기준으로 보면 지난 3월 9.7%, 5월 10.1%, 9월 13.8%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자살로 인한 사망자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9755명에 이른다. 자살상담센터 1393에 전화를 한 건수도 올해 8월 기준 1만 7012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배 이상 늘어났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국민이 느끼는 우울감 역시 증가했다. 지난 2018년 2.34점 이었던 우울감 점수는 올해 5.86점으로 크게 늘어났다.

이처럼 늘어나는 국민들의 우울감과 자살고위험군 추이에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다.

먼저 정신건강 자가진단을 상시적으로 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한 진단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기존 자가진단 어플에 코로나19 질문을 추가했다. 이후 진단 결과에 따라 정신건강과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기관 정보를 제공한다.

또 정부는 국민이 느끼는 심리 위험도를 단계별로 나누었다. 일반국민, 취약계층, 고위험군으로 세분화 하고 각 단계별로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현재 국가건강검진 우울증 검사 주기도 기존 10년 마다에서 10년 중 필요할 때 한 번으로 변경해 상시로 검진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취약계층에 대해선 아동, 노인, 장애인 등의 돌봄 종사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사회복지시설 대체 인력을 우선 투입해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중증정신질환의 조기발견과 개입을 통해 위기 청소년에게 상담, 보호, 의료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안전망팀도 확대한다.

심리안정이 필요한 실업자와 구직자 등은 전국 57개 고용센터를 통해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해 관리한다. 콜센터 등 감정노동 고위험 사업장에는 우울증 관련 전문가와 함께 관리를 강화하고 직업트라우마센터를 올해 8개에서 내년 13개로 확충한다.

아울러 심리적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 고위험군 청소년 대상 24시간 모바일 정신상담 시스템에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분석 기능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고위험군 학생의 자살 징후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지원기관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고용 불안이나 돌봄에 부담을 느끼는 20∼30대 여성을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여성·가족 지원기관 및 자살예방 전문기관과 연계해 여성 자살예방 상담을 강화하고 20∼30대 위기여성 종합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 정서적 안정을 위한 모임도 지원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