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핵심 지지층인 40대‧호남이 이탈
보궐 치르는 서울‧부산에서 국민의힘이 민주당 앞서
장예찬 “40대‧호남에서 경제적 한계 봉착한 계층부터 차츰 이탈”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문재인 정부 들어 역대 최저치를 갱신했다. ‘콘크리트 지지율’로 여겨졌던 40%대 지지율도 붕괴됐고, 민주당은 오차 범위 내에서 국민의힘에 역전당했다.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얼미터가 TBS의 의뢰로 11월 30일부터 지난 12월 2일까지 전국 유권자 15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37.4% 부정평가는 57.3%로 나타났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6.4%p 떨어졌으며, 부정평가는 5.1%p 올랐다. 부정평가가 19.9%포인트차까지 긍정평가를 앞섰다.

문 대통령의 이런 지지율 하락은 2017년 19대 대선 당시 득표율(41.1%)을 하회하는 것으로, 40%라는 마지노선 지지율 아래로 내려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큰 하락이 발생한 이유로는 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이라 볼 수 있는 호남(72.2%→58.3%), 40대(54.8%→48.9%), 여성(46.8%→37.7%)에서 큰 낙폭을 기록한 것이 꼽힌다. 민주당 지지층 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크게 변화는 없었다(87.7%→84.7%).

<사진=리얼미터 홈페이지>
▲ <사진=리얼미터 홈페이지>

정당 지지율, 비수도권 지역에서 與 큰 하락세…서울, 부산에서 국민의힘에 밀려

정당 지지율의 경우, 국민의힘이 31.2%로 3.3%p 올라 28.9%(5.2%p↓)를 기록한 더불어민주당을 ±2.5%p라는 오차 범위 내에서 제쳤다.

내년 4・7 보선이 예정된 서울에서는 국민의힘이 32.4%(전주 27.2%, 5.2%p↑), 민주당은 28.4%(전주 32.5%, 4.1%p↓)의 지지율을 보였다. 보선이 치러지는 부산을 포함한 부산·울산·경남에선 국민의힘 38.5%(전주 33.5%, 5%p↑) 민주당은 22.2%(전주 29.9%, 7.7%p↓)로 집계됐다.

실제로 민주당은 대전/세종/충청, 부산/울산/경남, 광주/전라 등 비수도권 지역에서 큰 낙폭을 기록했다. 충청 지역에서 35.7%→22.5%로 무려 13.3%p가 떨어졌고 텃밭인 호남에서 지난주 조사보다 무려 55.7%→49.3%로 6.4%p가 하락했다.

다만 여권의 핵심 지지층인 40대에서 민주당의 경우 전주와 같이 41%를 기록해 큰 변화는 없었으며, 국민의힘은 21.8%에에서 25.7%로 3.9%p 소폭 상승했다.

리얼미터 측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배제 이슈가 겉으로는 진영 간 첨예한 갈등을 보였지만, 조사 결과 진보층에서 진영 내 이탈과 충격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언급했다.

핵심 지지층 이탈 등 추가 지지율 하락 예상 지배적

장예찬 시사평론가는 3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추미애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코로나로 지쳐 있는데 먹고사는 문제와 상관없는 문제로 공방이 이어지니 국민들의 피로감이 누적되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 입장에서는 사실 멈출 수도 없다. 윤석열 총장을 털고 가겠다는 것인데 턴다고 털어지나. 반전의 카드가 잘 안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장 평론가는 “호남, 40대라는 핵심 지지층에서 지지율이 떨어진 것은 윤석열이 좋아서가 아니라 문 대통령에 대한 호감으로 버텼는데 경제적 한계에 봉착한 계층부터 조금씩 이탈하는 것이다. 살기 힘들어서 그렇다”며 “경기 하강의 효과가 지방에서 먼저 느껴져 비수도권 지역에서 지지율 낙폭이 큰 것이다. 민생과 무관한 얘기를 계속 하면 먹고살기 힘든 사람들의 분노가 쌓인다”고 말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3일 ‘폴리뉴스’와의 문자메시지 연락에서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락하는 임계점이 아직은 안 왔다. 둑은 터지지 않았다”면서도 “40% 아래로 가면 앞으로 겉잡을 수 없을 것”이라며 추가적인 하락을 예상했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3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추 장관과 윤 총장 문제는 ▲옳고 그름의 문제 ▲누가 일을 잘 하는가 ▲대통령의 책임 소재 정도로 나눠 볼 수 있는데, 핵심 지지층의 경우 첫 번째 사안은 추 장관이 옳다고 볼 수 있어도 두, 세 번째 사안에서 일을 잘 못한다고 느낄 수 있다”며 “추 장관과 가까운 검사들의 반발이나 행정법원의 판결이 그 예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윤 실장은 “비수도권 지역에서 지지율이 빠지기 시작하는 것은 수도권에서 지지율이 이미 빠졌기 때문”이라며 “지지율 낙폭이 확산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3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지지층의 분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여권 지지층 내의 분열이 좀 일어나는 것 같다”며 “분열의 전조 현상을 확인할 수 있는 조사이며, 여권과 문 대통령의 지지층이 순수한 콘크리트 지지층만은 아니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차재원 대구가톨릭대 교수는 핵심 지지층의 이탈에 대해 3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개혁이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라고 한다면, 거기서 민주가 사라졌다. 절차상의 문제가 지적된다는 것”이라며 “민주적 가치가 훼손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그런 부분이 지지층 내에도 우려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식,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포인트다. 응답률은 4.4%다. 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