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공정경제3법도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
김종민 "노 대통령 죽음몰기 위해 강금원 전 회장 죄인 몰아"

7일 최고위에서 발언하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모습 <사진=연합뉴스>
▲ 7일 최고위에서 발언하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7일 “모레(9일) 본회의까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과 국가정보원법, 경찰법 등 권력기관 개혁 3법을 반드시 처리해 국민의 명령을 이행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이 대표는 “사회적 참사 특별법 개정안도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어떤 집요한 저항에도 굽히지 않겠다”라며 “제가 책임지고 권력 기관 개혁을 입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다른 입법과제들도 최대한 매듭짓겠다. 민생과 경제회복,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보호,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과거 치유와 미래로의 출발에 꼭 필요한 것들”이라며 “오늘(7일)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정책위의장 협의가 이뤄지고 좋은 합의가 나오길 바란다. 만약 협의가 나오지 않으면 그에 따라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세월호 참사 특별법 개정안에 대해서 “10일 세월호 진상조사 시한이 만료된다”라며 “성역 없는 조사를 이어가기 위해 사회적 참사 특별법 개정안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공정경제 3법, 야당 마냥 기다리고 있진 않을 것"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공정경제3법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공정경제3법은 건강한 기업 환경과 튼튼한 시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시급한 개혁 과제”라며 “그러나 지금까지도 공정경제3법은 야당 의원들의 반대에 발목이 잡혀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야당이 상임위 심사도 하지 않고 협의를 거부하고 있다. 마냥 기다리고 있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민 "검찰 별건수사와 표적수사 의혹, 엄정한 감찰 이뤄져야" 

한편, 김종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이낙연 당대표실 부실장의 극단적 선택이 검찰의 별건 수사 탓이라고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에서 “(검찰의) 별건수사와 표적수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라며 “엄정한 감찰이 이뤄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최고위원은 “10여 년 전 노무현 전 대통령을 죽이기 위해 강금원 전 회장을 죄인으로 몰아 죽음에 이르게 한 사건이 떠오른다”라며 “촛불항쟁 이후 적폐청산이 이뤄지면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대한민국이라 생각했지만 아닌 듯 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최고위원은 “더 참담한 건 고인을 악용한 검찰발 보도들. 고인의 비극을 검찰 내 권력싸움에 이용하고 고인 명예 훼손하는 피의사실, 허위사실을 퍼트린다”라며 “인간의 도리는 지켜야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