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정상화, 민생경제 활성화 방안 등 생활밀착형 정책비전 다뤄
시민 정책니즈 현장조사·여론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으로 과제 발굴
국민의힘, ‘시민희망비전’ 바탕으로 선거공약 구체화 전망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가 4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의도연구원은 정책과제와 목표를 담은 ‘시민 희망 비전’을 제작해 국민의힘에 전달했다.

17일 여의도연구원이 당에 전달한 ‘시민 희망 비전’은 총 17개 분야에 총 150개 정책과제를 담았다.

여의도연구원은 지난 4개월 동안 서울과 부산 시민들의 삶의 현장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의 정책 니즈(needs)를 파악했다. 또한 각계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각종 여론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 등에 나섰다.

이에 대해 여의도연구원은 “잃어버린 시민들의 희망을 되살리고 실질적 삶에 도움이 되는 정책비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지상욱 여의도연구원 원장은 “다각적인 분석결과 시민들은 민생정책에 대한 지방정부의 과감한 투자와 지원,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정책을 바라고 있었다”며 “여의도연구원은 앞으로 당과 협업해 시민 정책니즈를 충실히 반영한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민생정책을 발굴하는 데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여의도연구원은 서울시민들에 대한 정책니즈 현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부동산, 교통, 복지, 교육 등 ‘서울시민 희망비전’ 10대 정책목표를 설정했다.

서울시 10대 정책목표는 ▲진정한 주거복지, 내집 마련 실현 ▲막힘없는 교통, 탁 트인 도시경관 ▲4차산업혁명시대 일자리 창출 ▲보육강화 및 교육격차 해소 ▲서울시민 생활비 부담 덜기 ▲행복한 서울 살이 ▲명불허전 서울 경쟁력 제고 ▲청년들이 뛰는 젊은 서울 ▲배려 깊은 서울 ▲자영업의 버팀목이 되는 서울 등으로 구성됐다. 정책목표를 중심으로 100개의 세부과제들이 제시되었다.

부산도 마찬가지로 시민 정책니즈 현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힘내라 부산 ▲돈 버는 부산 ▲해양도시 부산 ▲살기 좋은 부산 ▲미래도시 부산 ▲부산의 꿈과 희망 회복 ▲자랑스러운 부산 등 7대 정책목표를 설정, 이를 통해 50개 세부 정책과제들을 제시하였다.

지상욱 원장은 “서울과 부산 시민들은 예외 없이 왜곡된 부동산 정책의 정상화,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활성화에 대한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를 기대하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정책대안 마련에 앞으로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정과 정의의 관점에서 대도시 젊은이들이 현 정권에 대한 불만이 지대한 만큼, 이에 대한 가치정립과 실천방안 마련도 향후 중요한 정책연구과제로 삼겠다”고 전했다.

‘시민 희망 비전’을 토대로 국민의힘과 여의도연구원은 당내외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민행복과 지방정부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정책을 완성하고 선거공약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한편 여의도연구원은 분야별 이슈 분석과 정책 발굴 등 내용을 ‘이슈브리프’에 담아 격주 간격으로 발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