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봉민, 부친 회사 수주해 수백억대 매출 올려
여당, 전봉민 국회의원직 사퇴 요구
국민의힘, 부정적 기류 속 침묵

<사진=MBC 스트레이트 캡쳐>
▲ <사진=MBC 스트레이트 캡쳐>

21대 국회의원 중 가장 재력가로, 900억대에 육박하는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의 재산 형성 과정이 편법으로 이뤄졌다는 보도가 나왔다. 또한 아버지인 전광수 이진종합건설 회장이 해당 사실과 관련해 질문을 한 기자에게 “3천만원 갖고 올게”라고 청탁했다는 사실이 드러나 더욱 빈축을 사고 있다. 여당은 “제2의 박덕흠 혹은 더 심하다“며 전 의원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MBC에서 방영된 ‘탐사기획 스트레이트’는 20일 전 의원의 가족 회사가 짓고 있는 부산의 ‘현대 힐스테이트 이진베이시티’ 사업의 시행사가 전 의원 및 형제들이 만든 회사이고, 본래 한진중공업 소유일 때에는 개발이 안 되다가 전 회장이 사들인 이후 1년 만에 규제가 풀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트레이트’는 전 회장과 사돈을 맺은 부산의 전직 고위공무원이 해당 사업 인허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며 특혜 의혹도 제기했다.

전 의원이 아주 많은 재산을 형성한 과정도 짚었다. 전 의원은 동생들과 함께 6억여 원 정도를 투자해 동수토건이라는 회사를 차렸는데 처음에는 별 실적이 없다가 2013년 갑자기 200억원 대 매출이 발생했다. 이는 전부 아버지 전 회장의 회사인 이진종합건설에서 받은 공사 매출이었으며 매출이 506억으로 더욱 늘어난 2014년에도 그 비중이 60%로 줄었을 뿐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전 의원의 재산은 10년간 약 125배 불어났다. 이는 국세청이 편법 증여로 간주해 증여세를 물리는 사안이다. 전 의원은 증여세를 냈는지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일절 응답하지 않고 있으며, 공식 입장 또한 내놓은 바 없다.

더 문제가 되는 부분은 기자에 대한 매수 시도를 전 의원의 아버지인 전 회장이 시도했던 부분이다. 전 회장은 재산 편법증여 여부 등을 물은 MBC 기자에게 “3000만원 갖고 올게. 내하고 인연을 맺으면 끝까지 간다”라고 말했다. MBC는 해당 기자가 청탁을 거절하고 부정청탁방지법 위반임을 고지했으며, 고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전 의원은 국민의힘을 탈당한 박덕흠 무소속 의원과 비교되며 크게 빈축을 사고 있다. 박 의원은 피감기관에서 대규모 수주를 해 거액을 벌어들여 이해충돌 논란이 불거지면서 논란이 되자 국민의힘을 탈당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충돌 방지법’을 발의해 ‘박덕흠 사태’를 방지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與 “관계당국 수사하고 전봉민 의원직 사퇴해야”

실제로 여당은 전 의원의 의혹에 즉각 반응하고 나섰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 의원 일가의 비리 의혹 및 불법 재산 형성에 대한 관계 당국의 즉각적 수사와 전 의원의 사퇴를 촉구한다”며 “130배나 급증한 재산에 대해 '아빠 찬스'로 시작한 불법 부당한 사업 수단이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 대변인은 “"전 의원의 일가족이 추진하고 있는 1조원 규모의 부산 송도의 초고층 아파트 인허가 과정에도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며 "더구나 전 의원 아버지는 보도를 막기 위해 기자에게 3000만원을 주겠다며 불법인 줄 알면서도 거침없이 제안했다.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여부에 대해 수사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경태 민주당 의원 또한 21일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전봉민 의원 일가의 특혜 의혹에 대해 국민의힘이 공당으로서 책임 있는 조사와 합당한 조치를 즉각 취하고, 더 나아가 관계당국의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하는 바“라고 밝혔다.

정의당도 각종 의혹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21일 논평을 내고 "충격 그 자체"라며 "전 의원은 닫힌 입을 열어야 한다. 일감 몰아주기, 일감 떼주기를 통해 편법 증여 의혹이 일고 있는 점에 대해 국세청은 세무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이 선제적으로 출당 조치해야“

국민의힘 내부 분위기도 전 의원에 회의적이다. 국민의힘 고위 관계자는 21일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전 의원 부친인 전 회장의 행위는 진상규명 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본다“며 ”전 의원도 이와 관련하여 확실한 해명을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전 의원 관련해 입장을 내놓은 야당의 현직 의원은 아직까지 없다. 전 의원의 지역구인 부산 수영의 전 의원인 유재중 전 의원도 입장이 없다. 전 의원 본인 또한 여러 의혹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지 않은 상태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 또한 이날 통화에서 ”당에서 선제적으로 출당 조치를 요구해야 하고, 당협위원장직도 박탈시켜야 한다“며 ”의원직 사퇴도 고려해볼만 하다. 그 어떤 의원도 전 의원을 비호하지 않는데 그건 국민의 상식적인 판단 상 문제가 있다는 증거“라고 답했다.

장예찬 평론가 또한 이날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비대위가 출당이나 제명 조치를 아주 강하게 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며 ”이유는 부산 수영구라는 곳이 누구를 꽂아도 되는 지역구다. 젊은 신진 인사 공천을 주면 된다. 화끈하게 비대위가 신속한 대처를 보이는 모습을 보여야 보궐선거에 악영향이 없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