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23일 인사청문회에서 "여성인 경우 화장이나 이런 것 때문에 (모르는 사람과)같이 아침을 먹는 것에 아주 조심스러워 한다"고 말했다. 변 후보자의 이같은 발언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시절 "못사는 사람들이 밥을 집에서 해서 먹지 미쳤다고 사서 먹느냐"라고 말한 사실을 해명하는 도중 나온 것이다. 

변 후보자는 이날 오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토부 장관 인사 청문회에서  '과거 공유주택 관련 발언을 해명해달라'는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우리나라 문화는 서로 모르는 사람과 아침을 먹지 않는다. 입주자가 서로 아침을 나눠먹을 수 있는 정도의 사람들을 선정하게 프로그램까지 같이 만들어야 한다는 취지로 얘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변 후보자는 "특히 경제적 능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아침을 사먹는 것도 비용이 부담되기 때문에 무조건 아침을 사먹는 형태로 설계하면 곤란하다는 얘기를 한 것인데, 앞뒤없이 '가난한 사람은 외식도 하지말라'고 비약되는 것이 억울하다"고 해명했다. 

이에 조 의원은 "부동산 전문가답게 공간의 효율성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 속에서 나왔던 여러 이야기"라며 "그 과정에서 다소 부적절한 표현이 있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변 후보자의 이같은 발언은 왜곡된 성인식을 드러냈다는 비판이 나왔다.

한편, 변 후보자는 '입주자 기준으로 차량 소유 여부를 따져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선 "임대주택에 사는 대학생이 차끌고 다니진 않지 않나"며 "현재의 건축 규정은 대학생이든 뭐든 임대주택은 0.6대다. 그러다 보니 비용이 들고 시간이 길어지고 임대료가 상승해 다학생에도 좋지 않다"고 해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2020 국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