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얀센 백신, 내년 2분기부터 접종 시작할 예정"
"화이자 백신, 내년 3분기 들어오지만, 2분기로 앞당기기위해 협상 중"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정부는 어제 글로벌 제약사인 얀센(존슨앤드존슨), 화이자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얀센의 경우 내년 2분기부터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며, 화이자 백신 도입 시기도 내년 3분기에서 2분기로 앞당기고자 국가 차원의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얀센의 경우, 당초 예정된 물량보다 200만명분이 더 많은 총 600만명분을 계약했고 내년 2분기부터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화이자 백신은 1000만명분을 계약하고 일단 내년 3,4분기부터 국내에 들어온다"며 "도입시기를 2분기로 이내로 앞당기고자 국가 차원의 역량을 총동원 중이며 협상이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영국,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대부분 백신이 절박한 나라들"이라며 "정부는 먼저 접종된 백신이 안전한지, 효과가 충분한지 등을 면밀히 들여다보며 국민이 가능한 한 빨리 안심하고 접종을 받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는 "백신 구매의 법적인 권한은 질병관리청에 있지만, 백신만큼은 한 부처의 일이 아니라 정부 전체가 책임진다는 각오로 임하겠다"며 정부 차원에서 백신 접종에 책임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오늘 시작된 ‘11일간의 멈춤’에 국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드린다"며 "국민들께서는 멈춰주시되, 정부와 지자체는 쉬지 않겠다"고 밝혔다. 

코로나 중환자 병상 확보 문제와 관련해서는 정 총리는 "병상 배정을 기다리는 확진자가 계속 줄고 있어 다행이지만 위중증 환자가 300명에 육박하고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한 명의 확진자라도 집에서 대기하다가 문제가 생기면 중수본과 해당 지자체가 응분의 책임을 진다는 각오로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