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청년당 만든 이유… 젊은 사람들이 기득권 세대에 막혀 기회 못 잡아”
“청년의힘, 독일의 ‘영유니온’ 사례 벤치마킹”
“피선거권 하향하는 ‘청년 정치혁신 패키지 3법’ 발의”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3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청년 문제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사진=이은재 기자>
▲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3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청년 문제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남가희 기자]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출석률 100%, 본회의 출석률 71.43%를 기록하며 성실한 의정활동을 보이는 부산광역시 중구·영도구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을 <폴리뉴스>가 23일 21대 국회 빛나는 초선 특집으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났다.

황보승희 의원은 청년 문제에 대한 깊은 관심을 드러냈다. 특히 황보 의원은 ‘부산‧서울시장 보궐선거’ 승리의 핵심 키를 “당의 간판을 젊은 세대로 교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보승희 의원은 ‘국민의힘이 젊은 세대, 특히 3040에서는 거의 한자리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 문제 해결 없이는 보궐 선거와 대선 해결이 어려워 보인다’는 지적에 대해 “이를 위해 당내에 청년당 ‘청년의힘’ 이라는 것을  만들었다. 저와 김병욱 의원이 공동대표로 있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 문제, 일자리 문제, 주거 문제 그리고 결혼 이런 것들은 청년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문제다. (이런 문제들에) 이슈별로 접근하고 있다”며 “(청년의힘이)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전직 대통령 탄핵 관련 사과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도 젊은 세대로서 지금이라도 사과하는 게 당연하다는 성명서도 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선할 부분이 있으면 저희가 제시하고 또 그러면서 사회를 변화시키는 노력을 계속하다 보면 진정성 있게 생각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황보 의원은 청년의힘을 만든 배경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청년당을 만든 이유는 젊은 사람 중에 정치를 하려는 사람들이 저희 당을 계속 떠나는 이유가 정치해보려고 했지만, 기득권 세대한테 막혀 실제로 기회를 못 잡기 때문”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이번에 ‘퓨처메이커’라고 수도권에 쭉 공천을 15개인가 줬는데, 다 험지에서 떨어졌다. 청년위원회, 대학생 청년위원회, 지역 시도당위원회도 있지만, 위원장이나 당 대표자가 바뀌면 다 바뀐다. 지속성이나 연속성이 없다”고 고백했다.

이에 황보승희 의원은 만 39세 이하로 구성된 ‘청년의힘’을 만들었다. 황보 의원은 ‘청년의힘’ 모델이 된 독일의 ‘영유니온’ 사례에 관해 설명했다. 그는 “핀란드 산나 마린 같은 경우에는 23살부터 시의원을 시작했고, 14년 전부터 정당 활동을 했다”며 “유럽에 있는 젊은 지도자들은 정당 안에서 성장을 해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지도자 반열에 오르는 경우가 많았다. 마크롱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그러면서 그는 “저희도 그렇게 당내에서 정치에 관심 있는 청년들을 모아다가 입법 서포터즈도 시켜보고, 주요 정책에서 토론도 시켜보고, 그 정책에 대해서 우리 모당에다가 정책 제안도 하고,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뭔가를 배워나가고 성장을 하고, 때가 되면 시의원으로 출마도 하고, 또 때가 되면 국회의원으로 출마도 하고, 그런 모델을 서서히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저도 국회 9급 비서로 99년도 시작을 해서 2004년도 구의원 출마를 해서 선출직을 거쳐서 여기까지 왔다. 그러나 저희가 이 안에서 활동할 때에는 성장할 시스템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그는 “그래서 ‘청년 정치혁신 패키지 3법’을 발의를 했다”며 “현재 선거권이 만 18세인데, 피선거권을 저는 19세, 김미애 의원님은 21세,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만 18세 이하로 하는 법을 발의해놓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방의회에서 청년 의무공천을 반드시 하는 법안을 서범수 의원이 발의하셨고, 김병욱 의원도 청년당을 운영하려면 모당에 종속되면 안 되니까, (청년들이) 이 조직을 독립적으로 맘껏 운영할 수 있도록 당에 지원되는 정당 국고보조금에서 5% 이내로 청년 정치발전기금을 주자는 법안도 같이 발의해놓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부산광역시 영도구에서 태어났다. 그는 이화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1999년 국회 의원실 9급 비서로 일을 하면서 정치와 인연을 맺었다. 황보 의원은 2004년 상반기 재보궐선거에 출마해 영도구의원으로 당선돼 3선에 걸쳐 구의원으로 활동했다. 2012년~2018년 부산시의원 재선을 거쳐 2020년 21대 총선에서 국민의힘 국회의원(부산 중구․영도구)으로 당선돼 처음 국회의 문을 밟았다. 3선 구의원, 2선 시의원 경륜으로 21대 국회 첫해 탄탄하고 빛나는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황보승희 의원은 상임위 출석률 100%, 본회의 출석률 70%를 자랑하며 활발한 의정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황보승희 의원실 제공>
▲ 황보승희 의원은 상임위 출석률 100%, 본회의 출석률 70%를 자랑하며 활발한 의정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황보승희 의원실 제공>

다음은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리얼미터에 따르면 12월 셋 째 주 문재인 정부의 국정 지지도는 여전히 40%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으며, 부정 평가도 60%에 가까워지고 있다. 문제는 이게 국민의힘 지지율로 이어지지는 못하고 있다.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국민의힘에서는 선거를 앞두고 중요한 부분일 텐데. 바로 이 부분에서는 초선의원들이 주축이 된 금방 말씀하신 70년대생의 모임에서 서로 이야기된 바가 있습니까. 이전의 보수 정당에서는 이 부분에 있어서 초선들의 역할이 쭉 있었거든요.

‘부산‧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승리를 해야 한다. 거기에 대해서는 모두 공통된 생각이고요. 당이 ‘기득권 정당’, ‘수구꼴통 정당’ 이런 이미지가 있는데. 결국은 저희가 지난 총선에서 실패한 것이 중도에 계시는 중도를 표심을 잡는 데 실패한 것에 있다. (그럼) 중도를 표심을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당의 간판을 젊은 세대로 세대교체 해야 한다. 당 대 당 통합이던지 야권이 힘을 합쳐야 한다. 이런 목소리가 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젊은 후보를 우리 의원 중에서도 출마할 사람이 있으면 나가보는 게 어떠냐 이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생각은 있으신데 또 본인의 결심은 쉽지 않으니까. 또 변수가 생겼잖아요. 안철수 대표가 야권 대표 후보로 나서보겠다는 이런 변수가 있기 때문에. 좀 고민은 있죠. 하여튼 변화된 모습을 보일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우린 항상 내부 총질이 문제라고 하니까.

Q. 근데 지금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인데. 비대위원으로 대부분이 젊은 지도자들이잖아요. 근데 별 존재감이 없는 것 같다. 그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실은 뭐 그 이야기 저희도 많이 듣고 있구요. 일각에서는 비대위 2기 체제로 넘어가면서 중진 중에 목소리, 파워를 지니신 분들이 들어와야 하지 않나, 원내에 계신 분들이 보강돼야지 않나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비대위원장님이 어떻게 행동하실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청년의힘' 공동대표로 활동하는 등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황보승희 의원실 제공>
▲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청년의힘' 공동대표로 활동하는 등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황보승희 의원실 제공>

Q. 국민의힘 지지로 안 가는 이유에 대해서 이미지, 수구 이미지 이런 이야기를 했는데. 젊은 세대에서는 특히 3040에서는 거의 한자리 지지율도 안가잖아요. 이 문제 해결 없이는 뭐, 분위기가 좋다 하더라도 보궐 선거도 그렇고 대선도 해결이 어렵다.

그래서 저희가 당내 청년당이란 걸 만들었잖아요. 청년의힘. 거기에 김병욱 의원하고 제가 공동대표로 있는데. 결국 젊은 층의 공감대를 소통을 통해서 어떻게 얻을 것인가. 그래서 저희가 이슈별로 접근하고 있어요. 젊은 층이 관심을 가질 만한 문제. 청년 문제, 일자리 문제, 주거 문제 그리고 결혼 이런 것들은 청년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문제잖아요. 그래서 사안이 있으면 그때, 그때 대응을 하는데. 이번에는 경기대랑 수도권 대학들, 서울시립대 몇 개 대학이 병상이 부족해 코로나 치료시설센터로 전환한다고 기숙사생들에게 나가라 했다. 근데 저희가 커뮤니티를 살펴보니까 그거에 대해서는 국가적인 어려움이 있으니 동의를 하는데. 너무 일방적으로 통보를 하고 나갔을 때 대한 대책이나 지원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았다. 그런 이야기가 있어서 저희가 지난 주말에 줌으로 토론을 했거든요. 그리고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전직 대통령 탄핵 관련 사과 발언 하는 거에 대해서도 당내에서 이런저런 이야기가 있었지만, 저희는 젊은 세대로서 지금이라도 사과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성명도 내고 했다. 개선할 부분이 있으면 저희가 제시하고 또 그러면서 사회를 변화시키고 이런 노력을 계속하다 보면 진정성 있게 생각하지 않겠냐. 생각하죠.

Q. ‘청년의힘’ 구성원이 어떻게 되나. 현역 의원은 얼마나 되나.

청년의힘은 만으로 39세 이하이고. 만으로 16세부터 20세까지는 예비 청년 멤버십 제도를 두고 있다. 선거 연령이 낮아졌기 때문에 고등학생들도 정당에 관심 있는 사람은 가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역은 현재로는 저하고 김병욱 의원 둘밖에 없다. 그러나 나이가 39세 이하인 유예기간을 둬서 만 45세 미만으로는 되어있거든요. 저하고 김병욱 의원이 내년이면 그 나이를 벗어나요. 그래서 저희는 내년 4월까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고. 청년당을 만든 이유는 우리가 젊은 사람 중에 정치를 하려는 사람들이 저희 당을 계속해서 떠나는 이유가 정치해보려고 하지만 기득권 세대한테 막혀서 실제로 기회를 못 잡는 거예요. 요번에 뭐 퓨처메이커라고 수도권에 쭉 공천을 줬는데. 15개인가 줬는데. 다 험지에 줘서 다 떨어졌다. 그리고 청년위원회, 대학생청년위원회, 중앙청년위원회, 지역시도당위원회가 있지만 다 위원장이나 당 대표자가 바뀌면 다 바뀐다. 지속성이나 연속성이 없는 거다. 근데 아시다시피 핀란드에 산나 마린 같은 경우 34살인데 23살부터 시의원을 시작했고 14년 전부터 정당 활동을 했다는 거예요. 그렇게 이력을 쌓아서 정당 안에서 성장을 했다는 거예요. 마크롱도 마찬가지고. 유럽에 있는 젊은 지도자들이 다 정당 안에서 성장을 해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지도자 반열에 오르는 거거든요. 저희도 그렇게 당내에서 정치에 관심 있는 청년들을 모아다가 입법 서포터즈도 시켜보고, 주요 정책에서 토론도 시켜보고, 그 정책에 대해서 우리 모당에다가 정책 제안도 하고,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뭔가를 배워나가고 성장을 하고, 때가 되면 시의원으로 출마도 하고, 때가 되면 국회의원으로 출마도 하고. 저희가 이게 독일의 ‘영유니온’ 사례를 벤치마킹했는데. 지금 메르켈 다음에 2인자라는 사람이 청년당에서 ‘영유니온’에서 시작해서 젊은 나이에 2인자가 됐다. 30대 후반인데 2인자가 됐다. 저희도 그런 모델을 서서히 만들고 싶은 거죠. 왜냐면 저도 국회 9급 비서로 99년도 시작을 해서 2004년도 구의원 출마를 해서 선출직을 거쳐서 여기까지 왔고, 김병욱 의원 같은 경우도 보좌진 생활을 17년 하다가 지금 공천을 받았거든요. 저희가 이 안에서 활동할 때에는 성장할 시스템이 없었어요. 독일 같은 경우에는 외부에서 영입해오기도 하지만 한 30% 정도가 성장을 해서 국회의원이 되거든요. 그러니까 우리도 이제 당내에서 인재를 키우는 시스템을 만들자. 청년들이 사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자. 여기 와서 마음껏 놀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자. 그게 청년들에게 어필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죠.

황보승희 의원은 구의원 3번, 시의원 2번 등 경험을 바탕으로 탄탄하고 빛나는 의정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황보승희 의원실 제공>
▲ 황보승희 의원은 구의원 3번, 시의원 2번 등 경험을 바탕으로 탄탄하고 빛나는 의정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황보승희 의원실 제공>

Q.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그게 제도화, 시스템화되면서 성과를 낸다면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그거는 국민의힘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정치 전반에 변화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보는데.

그래서 제가 ‘청년 정치혁신 패키지 3법’을 발의를 했어요. 선거권이 만 18세잖아요. 그래서 피선거권을 투표를 한 번 해보고 그 다음번에 출마를 해보면 좋지 않겠냐 싶어서 만 19세, 우리 당의 김미애 의원님은 만 21세,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은 만 18세로 이하로 하는 법을 발의해놓은 상태다. 지방의회에서는 여성 의무공천을 반드시 1명씩 하고 있거든요. 청년도 의무공천을 반드시 했으면 좋겠다. 그거는 지금 서범수 의원님이 청년당에 관심이 많으셔서 발의를 하시고 김병욱 의원은 청년당을 운영하려면 모당에 종속되면 안되잖 아요. 그러면 기성세대 눈치 봐야 하고, 뭐 하려 하면 못하게 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이 조직을 독립적으로 맘껏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자. 그러면 예산이 필요하잖아요. 청년 정치발전기금을 주자. 당에 지원되는 정당 국고보조금에서 5% 이내로 청년 정치발전기금을 주자. 그러면 저희 당이 한 200억 정도를 받으니까. 한 10억 정도 되거든요. 그거 법안 같이 발의해놨어요. 발의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우리뿐만 아니라 다른 정당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다른 정당하고도 같이 연대해서 통과를 시키고 싶은데 만나야 하는데 코로나 때문에 만나지를 못하고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Q. 정당 가입 연령을 법적으로 낮춰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그 부분은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게 너무 우리가 지금 진영 대 진영, 이념 대 이념 싸움, 정당도 진보와 보수라고 나뉘어서 극단적으로 분열되어 있잖아요. 그 백지상태인 학생들을 이 정당 싸움에 자율적인 정당 활동인데 자칫 잘못하면 이 이념의 싸움에 학생들이 휘말릴 가능성이 있어서 그게 부모들 입장에서도 조심스러운 거죠. 아예 이 정당 당원으로 활동하라고 법으로 규정하는 거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구요. 대신에 예비 당원제를 둬서 체험하게 해보려고 (저희 당에서는) 청년 예비멤버십 제도를 도입했다.

Q. 얼마 전에 중앙일보에서 국민의힘에 대해서 5가지 분석을 해서 내놨다. 거기에 보면 세대 문제에 대해서 이런 이야기 나옵니다. 국민의힘에 함께하는 젊은 층들이 어떤 면에서 보면 ‘젊은 태극기 부대더라’라는 지적이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일부, 20대들이 상대적으로 젠더 문제에 또 민감하고, 상대적으로 피해를 본다는 생각을 많이 가지다 보니 지금 현 정부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돌아서면서 일부 태극기 부대 같은 극우 성향의 친구들이 있기도 해요. 우리도 중앙청년위원회 발족했다가 포스터에서 국민적 공감을 얻을 수 없는 문구들을 써서 해임했잖아요. 그런 문제에 대해서 저희도 알고 있구요. 어떻게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진 또는 청년들이 정보가 한정되어 있고, 잘 모르다 보니 그렇게 흘러가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여기 와서 청년들이 제대로 된 정치에 대해서 경험하고 알게 되고, 합리적인 토론 과정을 통해서 뭔가 합의안을 도출해내고 이런 훈련을 해보려고 하는 거죠. 그래서 저희가 토론 배틀도 하고 토론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같은 토론과정을 운영하는 것도 그런데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