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방역‧치료제‧백신 삼각 편대 통해 코로나19 확산세 기세 꺾는데 노력
丁총리, 백신 늦장 확보 논란에 백신 도입 계획 구체화시켜 발표
"내달 2월엔 백신 접종 가능할 것"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지난 11월 중순부터 코로나19 확산세가 수도권 중심으로 급증하자 정부는 지난 12월 6일 2.5단계로 격상한 후 백신 도입, 국내 치료제 개발, 방역에 총력전을 벌였다. 

코로나 3차 대유행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대로 이어지는 와중에 방역 최전선에서 앞장서고 있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 19 확산 기세를 꺾기 위해 어떤 행보를 보일 지 주목된다. 차기 대선 주자로 거론되는 정 총리가 자신의 이름을 대선 주자에서 제외시키라고 발언을 한 것도 3차 대유행으로 확산된 코로나19를 잠재우는데 올인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다음 달부터 우리 손으로 개발한 치료제와 이미 충분한 양을 계약한 백신이 방역 현장에 투입될 것"이라며 "이번 겨울이 코로나19와 함께하는 마지막 겨울이 되도록 하겠다"고 방역 의지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전 부처 공직자들에게 배포한 신년 인사말에서 "다음 달부터 우리 손으로 개발한 치료제와 이미 충분한 양을 계약한 백신이 방역 현장에 투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도 내달 2월에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을 발표하며 "이달 말까지 접종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해 완결해주시라"며 관계부처에도 당부했다. 

코로나19 수도권 재확산 위기에 '백신', '치료제' 도입 속도 빨라져 

지난달 6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 중심으로 급증하면서 수도권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었다. 코로나19가 재확산되자 정 총리는 지난달 8일 최대 4400만명 분의 코로나19 백신 선구매를 발표하며 "접종시기는 탄력적으로 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총리는 이날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모더나 등 제약사별 백신 선구매 계획을 알리며 "선확보한 백신은 21년 1분기부터 단계적 도입 예정이나 백신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고, 안전성과 효과성 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개발 중인 국산 치료제가 빠르면 내년 초부터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 예상된다"며 "이로써 예방(백신), 진단(키트), 치료(치료제)의 삼각 편대를 통한 탄탄한 방역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19 재확산에 따라 정부는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기세를 꺾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겠다는 방침인 것이다. 

정 총리는 방역부터 더 강화했다. 지난달 11일, 정총리는 수도권 주요 지역 약 150곳에 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하여 무료검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지난달 둘째주에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최다 기록을 경신하면서 확산세가 잡히지 않자 3단계 격상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무작정 3단계 조치를 단행하기 보다는 경제와 민생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감안해 분야별 지원대책을 준비해야 한다"며 "그간의 재난지원금 지급경험을 토대로 현 상황에 맞는 지원대책을 미리 검토하라"며 중수본을 비롯한 기재부, 중기부 등 관계부처에 주문했다. 

이는 우선 신속검사 도입과 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하면서 3단계 상향이 필요하지 않도록 하는 것에 주력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야당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대를 돌파한 가운데, 3단계로 상향하지 않고 머뭇거린다며 정부 대응책을 비판했다. 이에 정 총리는 "필요하다고 판단 시 3단계 격상 결정을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이 벼랑 끝에 몰린 상황에서 정부는 3단계 격상은 하지 않았다.

대신 정 총리는 '백신'도입과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올렸다. 그는 지난달 22일 코로나19 치료제를 개발 중인 셀트리온을 방문해 "환자들을 잘 치료하는 특효약이 개발된다면 우리나라가 코로나19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백신 접종과 동시에 국내 기업이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제에도 힘을 실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하지만, 야당에서는 지속적으로 '백신 늦장 확보'가 아니냐며 정부 비판에 나섰고 대통령이 직접 책임질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백신 정치화를 중단해달라며 직접 반박에 나섰다. 

코로나 백신 늦장 확보 논란에 고군분투하던 정부는 백신 접종 도입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얀센과 백신 계약 협상을 벌였다. 화이자와 얀센으로부터 각각 1000만명분, 600만명분의 코로나 19 백신 계약을 체결하면서, 정 총리는 계약상 도입시기보다 더 빨리 백신을 들여와 2분기에 가능한 많은 물량을 접종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정총리가 화이자와 얀센 백신 구매계약 등을 구체적으로 발표함에 따라 백신 도입시기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 부분 해소되면서, 정치권에서 벌어진 백신 관련 논란도 잠잠해졌다. 

코로나19 백신 총 5600만명분 계약 완료...丁총리 "세부 접종 계획 세워야" 

현재 정총리는 이달 말까지 세부적인 백신 접종 계획을 마무리할 것을 당부한 상태다. 
정총리는 4일 "미국과 유럽이 사전 준비가 부족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계약을 마친 백신의 도입 시기도 차차 확정돼 가고 있어 이제는 세부 접종계획을 미리 준비해야 할 중차대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4일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해 "지난해 말 정부는 총 5600만명분의 코로나 19 백신 계약을 완료했다"며 "전 국민이 모두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는 충분한 양"이라고 전했다. 당초 논란이 됐던 백신 도입시기와 물량 확보에 대해 정총리가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으면서 국민들의 불안감도 잠재울 수 있었다고 해석된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도 4일 한국 아스트라제네카에서 코로나19 백신 'AZD1222'의 품목허가 신청을 받아 심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180일 넘게 걸리는 허가심사 처리기간을 40일 이내로 단축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심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20201년 새해들어 코로나 19 확산세가 잠시 주춤하며 감소하는 듯 보였다. 이에 정 총리는 지난 3일 코로나19 재확산 상황과 관련해 "앞으로 2주간이 확실한 안정세를 달성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라고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정점을 지나 완만하게 지나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대선주자로 뜨는 정 총리의 코로나19 대응 행보는 차기 대선주자로서의 경쟁력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겨진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