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신용카드업 넘어 종합금융산업으로”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라이프&파이낸스 플랫폼 기업 될 것”
이동철 국민카드 사장 “그룹 계열사 협력 및 금융·비금융 제휴”
김대환 삼성카드 사장 “본업 강화와 사업구조 효율화가 중요”
김정기 우리카드 사장 “디지털 지급결제 금융사 도약 원년”
조좌진 롯데카드 사장 “우리만이 가진 자산 최대한 활용해야”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올해 카드업계 최대 화두는 디지털 전환과 플랫폼 경쟁이다. 결제와 카드금융, 신사업 및 글로벌 사업 등 신용카드사 본연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성 강화도 핵심 경영전략으로 꼽힌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 회장과 신한·KB국민·삼성·우리·롯데카드 사장들은 최근 이러한 내용이 담긴 신년사를 내놨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빅테크·핀테크사의 본격적인 금융시장 진출로 새롭고 어려운 경쟁 구도가 더 빠르게 다가올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정부는 마이데이터, 오픈뱅킹에 대한 카드업계 참여에 이어 전자금융거래법 개정 추진을 통해 종합지급결제업에서도 카드사의 진입을 허용키로 한 바 있다”며 “전통적 신용카드업을 넘어 새로운 모습의 종합금융산업으로 발전해 갈 수 있다는 것을 시장에 보여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카드사의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이슈들이 계속 제기될 것”이라며 “협회는 다양한 디지털금융 협의 채널을 통해 향후 일어날 여러 문제점과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하는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올해 경영전략 방향을 ‘딥택트(DEEP-tact)’로 설정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4대 어젠다는 디지털(Digital)·이코노믹(Economic)·익스텐디드(Extended)·퍼스널라이즈드(Personalized) 컨택트(Contact)다.

임 사장은 “데이터에 기반 한 새로운 사업을 통해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파이낸스 플랫폼’ 기업으로 진화해야 한다”며, 4개 어젠다 중에서도 디지털 컨택트를 1순위로 꼽았다.

그러면서 특히 신한카드의 비대면 플랫폼인 신한페이판(PayFAN) 앱과 관련해 “고객의 손 안에서 모든 금융과 라이프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카드·금융·신사업 등 전 사업의 밸류 체인(Value-Chain)에 있어서도 디지털화를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도 ‘넘버원 금융 플랫폼’ 구축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마이데이터 플랫폼인 리브메이트와 오픈페이먼트 기반 KB페이 플랫폼을 연달아 출시하는 등 플랫폼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이제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오픈API, 인증 솔루션 등 디지털 기술 역량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송금과 결제에서부터 맞춤형 개인자산관리까지 확장이 가능한 ‘종합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내부적으론 KB금융그룹 계열사와 협력하고, 외부적으로 금융·비금융 사업자와 제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김정기 우리카드 사장이 “2021년을 ‘디지털 지급결제 금융사’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을 것”이라고 선언했고, 조좌진 롯데카드 사장은 “우리만의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고민을 발 빠르게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코로나19 리스크·최고금리 인하·가맹점 수수료율 재산정 등 도전과제 산적

카드사 대표들은 올해 결제와 카드금융, 신사업 및 글로벌 사업 등 신용카드사 본연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도 주력한다. 조좌진 롯데카드 사장은 “올해는 코로나19 사태의 불확실성, 최고금리 인하, 가맹점 수수료율 재산정 등 (카드업계에) 던져진 도전과제가 많다”며 “우리 방식으로 우리만의 롯데카드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가진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고, 신용카드업의 본질에 충실한 우리만의 모습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동철 국민카드 사장도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수익과 성장기반을 더욱 견고히 해야 한다”며 “결제와 카드금융 영역에선 비즈니스 정교화와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통해 성장의 해법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론 “내·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초개인화 마케팅 및 고객관리 체계 고도화, 고객과 상품 및 채널 혁신을 통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카드금융은 심사 및 마케팅 전략의 정교화, 자산 포트폴리오와 가격에 대한 최적화 등 핵심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킬 것”이라며 “신사업 영역에선 사업모델 고도화를 통해 균형 있는 이익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글로벌 사업은 태국과 인도네시아 등 신규 진출 지역에 대한 안정화와 더불어 본격적인 수익실현을 통해 사업기반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환 삼성카드 사장은 임직원 대상 신년 메시지를 통해 “올해 이후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본업 강화와 사업구조 효율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성장과 혁신의 기반으로서 정도경영을 상시화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넘어선 모든 영역에서의 파괴적 혁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이 “새로운 환경과 고객을 이해하는 깊은 전략을 바탕으로 카드·할부금융 사업 등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빅데이터·디지털 경쟁자들에 앞서는 확실한 실행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고, 김정기 우리카드 사장이 영업력 강화를 통한 시장지배력 확대, 신수익원 발굴을 통한 수익구조 다변화 등을 올해 경영 키워드로 제시했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경영여건 하에서 우리 업권의 지속가능 경영기반 마련 필요성이 절실하게 다가온다”며 “특히 올해는 가맹점수수료 적격 비용 재산정 논의가 다시 시작되는데, 합리적인 비용 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당국 및 이해관계자와 다각적 방안을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