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는 ‘통합의 해’ 중요한 것은 마음의 통합, 서로 존중·인정해야 통합된 사회로 나갈 것”
“새해는 ‘도약의 해’, ‘한국판 뉴딜’으로 선도국가 도약할 것...한반도평화에 마지막 노력”
“방역과 경제 선방은 ‘2020년 우리의 자화상’, 그 자부심은 오로지 국민의 몫”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년 신년 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년 신년 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신년인사회에서 새해의 화두로 ‘회복’과 ‘통합’, ‘도약’을 강조하고 “2021년 우리는 우보천리, 소걸음으로 천 리를 가듯, 끈질기고 꾸준하게, 그리하여 끝끝내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5부요인과 정당대표, 정부부처 장관, 시민사회 대표 및 특별히 초청된 시민들과 화상으로 진행된 신년인사회에서 “지난해 우리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희생과 헌신으로 희망을 지켜냈다. 연대와 협력으로 ‘함께 잘사는 나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새해 화두에 대해 “새해는 ‘회복의 해’”라며 코로나 3차 유행 극복을 언급하고 “다음 달부터 우리는 백신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다. 우리 기업이 개발한 치료제의 심사도 진행 중이다. 철저한 방역과 백신과 치료제를 통해 우리는 반드시 코로나를 극복하고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것”이라고 얘기했다.

다음으로 “새해는 ‘통합의 해’다. 코로나를 통해 우리는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절감했다”며 “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의 통합이다. 우리가 코로나에 맞서 기울인 노력을 서로 존중하고, 우리가 이룬 성과를 함께 인정하고 자부하며 더 큰 발전의 계기로 삼을 때 우리 사회는 더욱 통합된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새해는 ‘도약의 해’다. 코로나의 어려움 속에서 우리는 대한민국을 재발견했다. 우리는 결코 2류가 아니었고, 영원한 2등도 아니었다”며 “K-방역뿐 아니라 세계 최고의 디지털기술, 빠른 경제 회복, 뛰어난 문화 역량, 발전된 민주주의 속의 성숙한 시민의식까지 다른 나라들이 부러워하는 국민 역량을 보여주었고, 세계에서 모범국가로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한국판 뉴딜’의 본격적인 실행으로 빠르고 강한 경제 회복을 이루고,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며 “‘2050 탄소중립’정책으로 세계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을 이끌어나갈 것이다. 여건이 허용한다면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도 마지막까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각오를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지난 한 해 정말 힘들었다. 평범한 일상이 그리워지고, 소원이 될 만큼 모두가 힘들었다. 새해에는 우리 국민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길 어느 때보다 절실한 마음으로 기원한다”며 “추위가 매서울수록 사람의 온기가 그리워진다. 지금 우리가 손을 맞잡지 못하지만 서로를 향한 마음은 더 애틋해졌고, 코로나 극복의 의지도 더욱 높아졌다”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대한민국은 멈추지 않았다. 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방역의 주체가 되어주셨기에 더 나은 일상,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희망이 커졌다”며 “한 해 동안 우리 국민 모두의 헌신과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2020년은 우리 모두에게 힘든 한 해였지만 서로가 서로에게 희망이 되어준 해”라며 “불편을 견디면서 ‘상생’의 힘을 발휘한 국민 모두가 든든한 버팀목이었다. 국민들은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스스로 방역의 주체가 되어 주셨고, 덕분에 경제적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지난해를 돌아봤다.

이어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선방한 대한민국은 온 국민이 함께 그려낸 ‘2020년 우리의 자화상’이었다. 그 자부심은 오로지 국민의 몫”이라며 “아직도 어려움은 계속되고 있다. 몸도 마음도 지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국민이 거둔 K-방역의 자랑스러운 성과는 결코 퇴색하지 않을 것”이라고 얘기했다.

신년인사회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김종철 정의당 대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했고 박병석 국회의장, 김명수 대법원장, 유남석 헌법재판소장, 정세균 국무총리,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요인이 화상으로 연결돼 참석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정부부처 장관들고 화상으로 참석했고 시민사회(정강자 참여연대 대표,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대표), 경제계(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하현수 전국상인연합회장,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직무대행), 종교계(원행스님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오도철 원불교 교정원장, 소강석 한국교회총연합회장, 손진우 성균관장,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송범두 천도교 교령, 이용훈 한국천주교주교회의의장, 이범창 한국민족종교협의회 회장) 등도 화상으로 연결했다.

또 특별초청 시민으로 구창식 ㈜바로바로산업개발 대표, 김병근 평택박애병원장, 박용원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 이승우 119레오 대표, 김남경 단하주단 대표, 김래준(광주 광산경찰서 ‘우리 동네 시민경찰’), 김동환 경위, 한소영 배우 겸 유튜버 등의 시민들도 화상으로 연결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