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 시사 일부언론 보도에도 “잘못 본 것”, “국민이 연대·협력하는 것이 통합”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7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인사회에서 새해 화두로 ‘통합’을 제시한 것이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과 연결 짓는 해석에 대해 “통합에 사면만 있겠나”라는 말로 일단 선을 그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통합’ 메시지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면 건의에 대한 화답으로 해석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한민국 대통령이 신년 메시지에 ‘통합’을 화두로 삼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지 않은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작년에 우리는 온 국민이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국난을 극복해왔다. 방역이면 방역, 경제면 경제, 모든 분야에서 국민이 연대하고 협력했다”며 “더 어려운 이웃을 먼저 돕기 위한 재난지원금이 나가게 되고, 격차 해소를 위한 각종 제도가 시행된다. 이렇게 국민이 연대하고 협력하는 것, 그게 바로 통합 아니겠나?”라고 국민 ‘연대와 협력’ 속의 통합을 얘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이날 신년인사회에서 “코로나에 맞서 기울인 노력을 서로 존중하고, 우리가 이룬 성과를 인정하고 자부하면서 더 큰 발전의 계기로 삼을 때 우리는 더욱 통합된 사회로 갈 수 있다”고 말한 대목을 들며 “이게 사면에 대한 언급인가? 여기 어디 사면이 들어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렇게 구체적으로 ‘코로나’라는 표현까지 있었는데 사면을 시사한 것으로 몇몇 보도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 보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 관계자는 추미애 장관이 사의표명을 하고서도 사표를 제출하지 않았다면서 실제로는 경질됐다는 추측보도가 나온데 대한 질문에 “추 장관께서 사의 표명을 하셨고, 후임자까지 임명이 된 상황”이라며 “통상적으로 후임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끝나기 전까지는 직무를 수행하는 것”라고 부인했다.

앞서 추 장관은 이날 법무부를 통해 추 장관이 실제로는 경질된 것이라는 일부언론 보도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대통령에게 사의를 밝혔고, 대통령은 후임 장관 인선 시까지 업무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마무리해 달라는 당부의 말이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