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이 부른 권리당원 갈등
‘이낙연 사퇴’ 반대 66%, 찬성 34%
‘이재명 출당’ 찬성 95%
친문 강경파, 이 지사 향한 반감 투표로 드러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해 7월 경기도청에서 만나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난해 7월 경기도청에서 만나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친문 강경파 내 분열이 심화되고 있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서 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퇴출 투표가 진행되면서 친문 강경파들이 서로 "네가 나가라"며 정면 충돌했다. 투표 결과, ‘이낙연 사퇴’ 반대가 66%, ‘이재명 출당’ 찬성이 95%로 나왔다. 대선 후보 경선 전초전과 같은 대결이 이뤄진 것인데, 당내 후보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양측 지지자들의 이번 권리당원 게시판 전쟁은 이 대표가 연초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을 제기하면서 촉발됐다. 이 대표가 전직 대통령 사면론을 꺼내 들자 거세게 반발하며 이 대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많았고, 결국 이 같은 반발이 커져 권리당원 게시판에 투표로 이어진 것이다. 

민주당내 권리당원 게시판에서는 지난 6일 오전 이 대표의 사면론에 항의하기 위해 '좋아요'와 '싫어요' 로 이 대표의 퇴진 찬반을 투표하는 글이 게시됐다. 

이같은 게시글이 올라오자 이 대표 지지자 사이에서는 이 지사 지지자들의 행동으로 보여진다며 대응해야 한다는 반응이 나왔다. 같은 날 저녁 이 지사 출당 찬반을 묻는 게시글이 올리면서 이 대표 지지자들이 맞불을 놨다. 두 게시글이 올라오자 각종 친여 커뮤니티에 지지층 결집을 호소하는 게시글 링크가 공유됐다. 

7일에서 8일 정점을 찍었던 투표는 10일 오전 11시 기준 이 대표 퇴진 게시글에 '좋아요'는 3422개(34%), '싫어요'는 6719(66%)개가 나왔고, 이 지사 출당 게시글은 '좋아요' 6561(95%)개, '싫어요' 326개 기록했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 투표 현황캡처
▲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 투표 현황캡처

친문 내 이 지사 향한 강한 비토정서 드러나

이 대표 지지자들은 이같은 결과에 당원게시판에 "다수 당원이 이 대표를 응원한다", "이 대표님, 투표 결과는 보셨냐. 권리당원은 현명하다"등의 글을 게시했다. 

이같은 투표 결과는 차기 대선 후보 경선의 전초전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한편, 이번 사면론으로 친문 강경파들 간 갈등이 첨예해졌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지사는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경선을 거치며 '혜경궁 김씨'논란과 함께 친문 지지자들에게 강력한 비토 대상이 됐고, 경기도지사 선거에서도 문 대통령 지지자들은 민주당 소속인 이 지사에 대한 네거티브 게시글을 꾸준히 온라인에 게시했다. 

이후 민주당 지지층 내 선호도에서 이 지사는 이 대표와 무려 40%포인트 이상 벌어지며 강한 비토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번 ‘사퇴’ ‘출당’ 투표 결과도 권리당원 내에 이 지사에 대한 강한 비토정서가 드러난 것이다. 

이번 투표는 당비를 납부하는 당원들만 접속할 수 있는 게시판에서 이뤄져, 어떠한 대표성이나 공신력은 갖추지 못했지만 이 지사를 향한 친문 지지층의 반감이 여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이 지사에 대한 친문 지지층의 거부감이 이번 게시판 대결에서 드러난 것이 오히려 당내 지지층 간 분열이 계속 이어지면 후유증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