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통합 후단일화’ 제안 정진석, “까마귀가 꿩을 잡아도 꿩 잡는 게 매”
오세훈 “안철수 후보 위주 단일화, 야당분열 형태 고착화 하는 것”
김종인, “안 대표와의 당 대 당 통합을 주장하는 건 콩가루 발상”… 내부 단속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안철수에 대응하지 말라”며 단일화로 소란스러운 내부를 단속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안철수에 대응하지 말라”며 단일화로 소란스러운 내부를 단속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야권단일화를 두고 국민의힘 내부 불협화음이 계속되고 있다. 정진석 공관위원장과 오세훈 전 시장이 연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입당 또는 합당을 압박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안철수에 대응하지 말라”며 단일화로 소란스러운 내부를 단속했다. 이는 선거 분위기가 안철수 대표 위주로 돌아가는 것을 경계한 것으로 보인다.

단일화를 두고 국민의힘 내부 불협화음이 계속되고 있다. 오세훈 전 시장과 정진석 공관위원장은 연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입당 또는 합당을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김종인 위원장은 11일 “안철수에 대응하지 말라”며 당 선거 분위기가 바깥 후보 위주로 돌아가는 것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세훈 “만나서 대화 하면 安 입당‧합당 입장 변화 여지 있을 것”

오세훈 전 시장은 1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만나서 대화를하고, 왜 그런 제안(합당 또는 입당)을 하는지가 분명히 전달되면 (안철수 대표의 입장 변화) 여지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 전시장은 이날 전화 인터뷰에서 “이번 보궐선거는 후보 단일화 자체가 중요한 것도 사실이지만 만약 당 대 당 통합이 아닌 후보 단일화 그러니까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만 후보 단일화를 했을 경우 오히려 야권이 분열된 상태로 대선을 치를 확률이 높아진다”며 “(그럴 경우) 이번 단일화가 대선에서의 야권 분열을 잉태하는 나쁜 단일화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 전 시장은 “(단일화가) 이번에 잘 되면 내년에 잘 된다, 그런 보장이 어디 있느냐”며 “안철수 후보로 단일화되는 경우에는 오히려 야당분열의 형태가 고착화 되는 것”이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얼마 전 기자회견에 대해서는 “정식 출마선언을 하기 전에 가장 바람직한 형태의 후보 단일화와 야권 통합에 대해서 진지하게 논의해보고 그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보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주에 예정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회동 이후 오 전 시장의 출마여부가 결정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만나봐야 알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오 전 시장은 안 대표의 합당이나 입당이 무효로 돌아가도 차선책으로 단일화를 추진할 생각이라고도 밝혔다.

정진석, 안철수에 단일화 압박 계속

정진석 공관위원장도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며 안철수 대표를 향한 압박을 이어갔다.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은 10일 페이스북에 “실사구시란 무엇인가. 까마귀가 꿩을 잡아도 꿩 잡는 게 매”라고 적고, 댓글에는 “국민들의 뜻이겠지요”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재보선에 누구를 출전시키든 더불어민주당에 승을 거두는 게 먼저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앞서 ‘선통합 후단일화’ 모델을 제시한 정 위원장은 안 대표의 입당과 양당의 통합을 같은 선상에서 추진해야 한다고 안 대표를 압박해왔다.

길게는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명분으로 내세우며, 안 대표에게 당내 경선 참여뿐 아니라 당대당의 화학적 결합까지 요구하는 분위기다.

김종인 “정당 통합은 있을 수 없는 이야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합당 가능성에 대해 “정당 통합은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마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더 이상 거론할 필요가 없다”며 국민의당과의 합당 가능성을 부인했다.

또 이날 김 위원장은 비공개 회의에서도 비대위원들과 당 관계자들에 “우리 당에서 후보를 내는 것에 집중해야지 왜 안 대표를 염두에 두느냐”며 되도록 대응하지 말라고 신신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당내 경선이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는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특히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조건부’ 서울시장 출마와 정진석 공관위원장의 당 대 당 통합 제안을 언급하며 “국민의힘이 자기 후보를 내기도 전에 밖에서 찾는 게 기회주의가 아니냐. 당 중진들이 안 대표와의 당대당 통합을 주장하는 건 콩가루 발상이다. 이렇게 선거 치르면 국민들이 뭐로 보겠느냐”고 질타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