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여권 내 갈등 속에 있는 사람...사람 찾다 없으면 그 사람으로 확 바뀔수도"
“안철수, 자기가 유일한 야당 단일후보로 생각...3자구도로도 이길 수 있다고 확신”
"민주당, 제3후보 접촉설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폴리뉴스 정찬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야권의 대선주자로 나설 가능성에 대해 “지금 여권 내부의 갈등 속에 있는 것이지 그 사람이 야권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가 없지 않나?”라며 일단 유보적 입장을 나타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윤 총장이 야권의 대선주자로 뛸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건 본인에게 가서 물어봐야지. 검찰총장에서 내려오자마자 대통령이 되고 안 되고 (보다는) 그 사람이 아직까지도 여러 가지 말이 많지만 여권에 있는 사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여권에서 (대선후보를) 찾다 찾다가 가장 적합한 사람이 없으면 그 사람을 할 수도 있는 것이지 못 할 거 뭐 있나?”라며 “정치라는 것은 갑자기 확 바뀔 수도 있다는 걸 알아야 된다. 정치를 그렇게 단순 논리만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정치는 갑작스럽게 확 변할 수도 있다”고 얘기했다.

또 김 비대위원장은 “(윤 총장에게) 한 가지 얘기하고 싶은 것은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 별의 순간은 한 번밖에 안 온다”며 “그 별의 순간을 제대로 포착하느냐에 따라서 자기가 국가를 위해서 크게 기여할 수도 있고 못 할 수도 있다. 그거는 본인 스스로가 결심을 할 것”이라고 윤 총장에게 있어 이번 대선의 대권을 도모할 순간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가 보기에 (윤 총장에게) 별의 순간이 지금 보일 것이다. 본인이 그거를 잘 파악하면 현자가 될 수 있는 거고 파악을 못 하면 그냥 그걸로 말아버리는 것”이라고 향후 정치행보를 두고 선택을 잘해야 한다는 취지의 얘기를 했다.

또 그는 서울시장 보선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해 “단일화하려면 솔직해져야 된다. 나로 단일화해 달라고 요구하면 안 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시장 선거 출마선언을 하면서 뭐라고 그랬나. 내가 야당 단일후보로 출마하겠다는 얘기를 하지 않았나?”며 “누가 자기를 단일후보로 만들어주지도 않았는데 스스로 단일후보라고 얘기한 거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양반은 정신적으로 자기가 유일한 야당 단일후보라는 생각하고 있다”며 “도대체가 정치 상식으로 봐서 말도 안 되는 소리이고 나는 거기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다. 나는 우리 당에 가장 적합한 후보를 만들어내는 것이 내 책무”라고 안 대표에 대한 강한 불신감을 드러냈다.

정진석 공관위원장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을 언급한 데 대해 “내가 오늘 아침 정진석 공관위원장한테 물었더니 자기는 그런 얘기한 적이 없다고 한다”며 부인했다. 

서울시장 후보 중 안 대표 지지율이 가장 높게 조사된 여론조사결과에 대해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면 별로 의미가 없다”며 “안철수 지지도를 보면 우리 당에 있는 사람이 지지하는 사람도 있고 민주당 사람이 지지한 사람도 있다. 민주당 일부 사람들이 (역선택한 경우도) 있다. 내가 국민의힘 대표로 4.7선거에 대해 아무것도 안 하고 있을 것 같나?”라고 안 대표 지지율에 허수가 있다고 주장했다.

사례로 “1995년도에 처음 서울시장을 뽑을 때 박찬종이라는 무소속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승승장구하고 달릴 때, 당시 신한국당에서 정원식 전 총리를, 당시에 민주당에서 조순 후보를 두고 3자 대결을 했다”며 “처음에는 다 박찬종이 무조건 된다고 생각했지만 내가 이야기했다. 걱정 말라 조순 씨가 이번에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도 지난 4. 15총선 때와는 달라졌다. 4월 7일까지 가면 (3자 구도로도) 우리가 이긴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며 “2자로 가면 좋겠지만 단일 후보가 안 돼서 자기가 나가는 걸 막을 수는 없지 않나”라고 단일화가 안 되면 3자구도로 보선에 나서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이 그 동안 실적을 보니, 막상 자기후보들이 내세울 사람들로 자신이 없어 보인다"며 "민주당이 지금 있는 사람말고 제3후보를 접촉했다는 설도 있다"고 언급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