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회·솔밍아웃·셀프투자·인스피리언스·디지털평등 떠올라

<사진=신한카드 제공>
▲ <사진=신한카드 제공>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비대면 시대가 가속화 하면서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기존 고정관념의 틀이 깨지고 영역별 가치가 새롭게 정의되는 데 따른 여파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14일 결제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뽑아낸 ‘2021년 소비 트렌드’ 5가지를 제시했다. ‘안전사회(V)’, ‘솔밍아웃(A)’, ‘셀프투자(L)’, ‘인스피리언스(U)’, ‘디지털이 만든 평등(E)’ 등과 ‘재평가’의 의미를 합친 키워드, 이른바 ‘reVALUE(리밸류)’다.

V : 안전사회(Vary the standard of Safety Society)

우선 코로나19 영향으로 안전을 위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가안비(가격 대비 안전), 안심식당 등의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요식업계의 방역과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가안비는 비용을 좀 더 지불하더라도 건강과 안전을 생각해 지갑을 여는 소비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안전을 중시하는 혼밥·1인상 전문점이 늘어나는 추세다. 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1~10월 식당 유형별 신규가맹점 증감률’에 따르면 일반식당 신규가맹점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9.3%로 감소했지만, 혼밥·1인 식사 전문 식당은 282% 증가했다.

안전을 고려한 비대면 소비 증가로 배달앱 이용도 많아졌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1~10월 배달앱 이용’은 전년 동기 대비 78%로 늘었고, 특히 점심시간대(11시~14시)에 101%나 증가했다. 같은 시간 혼밥(7000원~1만 2000원) 이용건도 18% 확대됐다.

A : 솔밍아웃(Attracted to one’s frankness)

솔밍아웃은 ‘솔직함’과 ‘커밍아웃’을 결합한 단어다. 이에 대해 연구소는 “작위적인 설정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솔직하고 진솔하게 드러내는 것을 인정받는 시대에 맞춰 ‘소비 가치’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이러한 솔밍아웃 광고는 직접적인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추세다. 연구소에 따르면 대표적인 앞광고 유튜브 채널 ‘네고왕’에 출연한 화장품 회사의 이용이 출연 전보다 크게 늘었다. 출연 전인 2020년 1~10월 평균보다 출연 후인 11월에 143%나 이용이 많아졌다. 특히 20대 이용 비중이 42%에서 58%로 급등했다. 연구소는 “MZ세대가 앞광고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L : 셀프투자(Love me, Investment for myself)

시대적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경제적 안전을 위한 재테크, 건강한 일상을 위한 몸 가꾸기, 성장을 위한 주도적인 학습 등 자신을 위해 소비하는 셀프투자도 늘고 있다.

우선 재테크의 일환으로 리셀마켓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리셀(Re-sell)은 한정판, 명품 등 희소한 새 제품을 사서 웃돈을 얹어 되파는 행위를 말한다. 보통 소비자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할 때 발생하는데, 상품은 운동화, 의류, 레고 등 장난감, 전자제품에서 팬사인회 대기 순서 등 무형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1~10월 특화 리셀플랫폼 이용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건당금액도 34% 늘어났다.

업계 최고 전문가의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2020년 1~10월 온라인 프리미엄 강의 전체 이용건도 전년 동기 대비 222% 증가했다. 건강한 몸 관리의 일환으로 개인 바디프로필 촬영이 유행을 타면서 같은 기간 소셜 데이터상 바디프로필, 건강 등의 언급량도 전년 동기 대비 84% 많아졌다.

U : 인스피리언스(Upgrade of inside Experience)

인스피리언스는 안(Inside)과 경험(Experience)를 결합한 단어다. 코로나19 여파로 밖에 나가는 대신 ‘안(IN)’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어났는데, 여기서 안의 개념은 ‘해외 대신 국내’, ‘도심 대신 동네’, ‘집 밖 대신 집 안’으로 다양한 개념이다.

이와 관련해 연구소는 “이런 곳들을 소비 공간으로 선택해 ‘안에서의 경험’을 중시하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창조되고 있다”며 “신한카드 데이터를 확인하면 해외 여행을 국내 여행으로 대체하고, 특히 유명 관광지가 아닌 작은 소도시를 방문하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밝혔다.

연구소가 분석한 ‘수도권 거주자의 2018년 대비 2020년 1~10월 타지역 가맹점 이용금액 증감률’ 자료를 보면, 인구밀도가 적은 소도시 지역인 강원 고성(47%), 강원 양양 (44%), 전남 고흥 (25%) 등에서 이용금액이 증가세를 보였다.

E : 디지털이 만든 평등(Equality of Opportunity created by digital)

디지털화로 온라인이 막강한 ‘소비채널’로 떠오르자 물리적·기술적·시간적인 여건 상 불평등할 수밖에 없던 생활 영역에 평등한 정보와 기회가 부여되고 있다.

연구소에 따르면 지역에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는 화상회의 어플 줌(ZOOM)의 신한카드 유료 결제건수는 2020년 2분기 대비 3분기에 +87%가 증가했다.

온라인 콘서트가 늘어나면서 수도권 외 도시에 거주하는 2030세대의 공연티켓 결제 건수도 늘었다. 같은 기간 충북(79%), 경남(54%), 충남(47%) 등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연구소는 “예측 불가이자 처음 경험하는 것들이 다수인 코로나 시대에는 삶과 문화, 가치관이 변화하고 고정관념을 탈피해 가치를 재정의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신한카드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고객 내부의 깊은 니즈를 파악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유의미한 금융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경제 가속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