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이날 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524명(지역 496명ㆍ해외 28명)을 기록해 사흘째 500명대를 기록했다. <사진=연합뉴스>
▲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이날 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524명(지역 496명ㆍ해외 28명)을 기록해 사흘째 500명대를 기록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 연장 방안에 대해 정부·전문가와 논의 중 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날 권준옥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국내 코로나19 일별 확진자 감소세와 관련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단계를 상향함으로써 다중이용시설의 집단감염을 차단했다"며 "특히,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로 거리두기 3단계 상향 조치 없이 코로나19 감소세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권 부본부장은 "지난해 12월 23일부터 5인 이상 사적모임을 금지했다. 사적모임 금지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면 하루 확진자가 평균 360명 전후였고 이후에는 최근에는 1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국내 집단감염이 지난달 11월부터 이번 달 까지 월별 54.7% → 29.6% → 19.7%로 감소되고 있다면서 "5인 이상 집합금지를 통해 집단감염은 줄고 개인간 감염은 숫자는 올라갔지만 절대치는 감소해서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조치가 효과를 보이자 서울시는 전문가 의견을 통해 5인 사적모임 집합금지와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연장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사적 모임 제한 조치 연장과 관련해서 "집합금지까지는 아니지만, 사적 소모임에 대한 다소 강한 조치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현재까지 '3차 대유행'에 나온 여러 대책의 효과성을 평가해서 이를 근거로 어떤 조치를 유지하고, 완화할지를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등을 통해 확진자가 많이 감소했다. 이 부분이 계속 실천되면 확진자 수는 더 떨어질 내려갈 것으로 생각한다"며 "다만 워낙 지역에 감염자들이 많아 안심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조치 연장,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조정 방안은 오는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거쳐 최종 발표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