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사면하면 여론도 변한다”, 박 “박근혜 탄핵은 정치권 아닌 국민이 한 것, 역사적 사실 봐야”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했다.[출처=MBC라디오 유튜브방송]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했다.[출처=MBC라디오 유튜브방송]

[폴리뉴스 정찬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35~40%의 ‘국민 통합’을 바라는 목소리에 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제시했고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민 다수가 사면에 찬성할 경우 고려할 수 있다는 뜻을 나타냈다.   

박근혜 전 대통령 국회 탄핵소추위원으로 활동한 권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다는 지적에 “역대 모든 사면에서 여론조사를 해서 사면에 특별사면에 찬성하는 여론이 높은 적이 단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과거 청와대 법무비서관 시절에 사면작업을 하면서 역대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국민들은) 한 번도 (사면에) 찬성을 안 한다. 그렇지만 한 35~40%는 그래도 국민통합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하는 것 아닌가”라며 “그분들의 생각을 보면서 하는 것”이라고 얘기했다.

또 그는 “사면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국민여론이 있지 않나? 그 국민여론을 중시하는 것”이라며 “사면하게 되면 또 여론은 잘했다고 변한다. 그래 그렇게 가야지 전직 대통령들 구속시켜놓고 영어의 몸을 하는 게 맞냐, 대한민국 체면 있는 것 아니냐, 국격 있는 것 아니냐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이에 권 의원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것이 아닌가”라며 “전직 두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어떤 측면에서 보면 약간 정치보복의 그런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분열이나 증오정치 말고 미래를 향한 정치, 통합의 정치가 필요한 것 아닌가, 그래서 저는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직 대통령들의 사과가 전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면은 어렵다는 여론에 대해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면에 대한 기대가 없을 때 먼저 이 말씀 꺼냈다. 그때는 아무런 조건을 제시하지 않았다”며 “그런데 민주당 지지층의 반발 때문에 갑자기 사과와 성찰, 반성이라는 사족을 달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기 때문에 제가 판단하기에는 (이 대표와) 문 대통령이 사전에 논의가 있었다(고 본다)”며 “이낙연 대표가 먼저 얘기를 꺼내서 여론 눈치를 살피는 건데 사면에 조건을 거는 건 적절치 않다. 그냥 정치적 결단만 필요하다”고 얘기했다.

반대 토론자로 인터뷰한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권 의원의 국민통합 의견이 소수라도 이를 중시해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는 주장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 굉장히 다른 특징이 있다. 국민들의 엄청난 요구와 열망을 담아서 정치권을 움직여서 탄핵이 된 것”이라며 “그런 역사적 사실의 차이에 대해 반드시 주목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운 겨울에 많은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나와 주셔서 그 힘에 의해서 국회가 움직인 것”이라며 “정치권이 먼저 하거나 또는 정치권이 대부분 역할을 수행하거나 한 게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이 부분은 국민적 동의가 우선될 수밖에 없다. 그것이 없는 상태에서 사면을 해야 된다고 얘기하는 것은 무리”라고 선을 그었다.

또 박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사과할 경우에 대해 “사과를 안 할 것으로 보지만 사과를 하고 그것이 국민 분들의 마음을 움직인다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과 처벌을 결정적으로 만들고 밀어붙이셨던 건 국민들의 마음을 충분히 움직였다면 그때 고민해볼 수 있다”고 국민적 동의를 우선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