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영업금지 중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 화이트짐 피트니스 센터 청계점에서 관계자가 방역을 하고 있다.정부는 다음 주부터 적용할 새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16일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 15일 오후 영업금지 중인 경기도 화성시 동탄 화이트짐 피트니스 센터 청계점에서 관계자가 방역을 하고 있다.정부는 다음 주부터 적용할 새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16일 발표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내일(16일) 오전 11시에 발표한다. 설 연휴 간 특별 방역 대책도 함께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16일 오전 8시 30분에 중대본 회의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대책 조정안에 대해 최종 논의한다. 결과는 오전 11시 브리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 중이다. 당시에는 12월 28일까지 해당 조치를 유지할 계획이었지만, 확산세가 꺾이지 않자 2차례 추가로 연기했다. 오는 17일까지가 최종 연장한 날짜다. 

하지만 정부는 현행 2.5단계 거리두기를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4일간 평균 500명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1차·2차 대유행때와 비교하면 상당히 많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지난 14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 상황 브리핑을 통해 "거리두기, 소모임 관련 조치가 핵심 사항인데 바로 풀기는 어려울 수 있겠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개인 간 감염이 계속되고 있고, 겨울철과 변이 바이러스라는 변수까지 더해져 재확산 가능성이 여전하다"며 "특히, 설 연휴 등 지역 간 대이동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현행 거리두기를 연장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조언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내주 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방안과 다음 달 설 연휴를 대비한 방역대책을 함께 논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누군가에게는 가족의 생계가, 또 누군가에게는 건강과 생명이 달린 중대한 정책 결정임을 잘 알고 있다.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치열하게 고민해서 가장 지혜로운 결론을 내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15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13명으로 집계됐다. 전날보다 11명 줄었지만 여전히 500명대를 유지했다. 감염 경로를 살펴보면 국내 발생 484명, 해외 유입 29명이다. 지역별로는 경기도에서 180명, 서울 122명, 인천 23명 등 수도권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부산에서만 45명의 환자가 확인되는 등비수도권에서도 15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