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문제 서로 연계시켜 다른 분야 협력도 멈추는 태도는 결코 현명하지 못한 방법”
“중국은 최대 교역국가이자 한반도평화에 협력해야 할 관계, 시진핑 조기 방한에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신년기자회견에서 한일관계와 관련해 “과거사는 과거사이고, 한일 간에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하는 것은 그것대로 해 나가야 하는 것”이라며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 해결과는 별도로 한일관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일 간 풀어야 할 현안들이 있다. 우선 수출규제 문제가 있고, 강제징용 판결 문제가 있다. 그 문제들을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양국이 여러 차원의 대화를 하고 있다. 그런 노력을 하는 중에 위안부 판결문제가 더해져서 솔직히 조금 곤혹스러운 것이 사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과거사 문제들도 사안별로 분리해서 서로 해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문제를 서로 연계시켜서, 이런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다른 분야의 협력도 멈춘다든지, 이런 태도는 결코 현명하지 못한 방법”이라며 갈등 현안에 발목이 잡혀 한일관계도 후퇴해선 안 된다고 있다.

이어 “2015년도에 양국 정부 간 위안부 문제 합의가 있었다. 한국 정부는 그 합의가 양국정부 간의 공식적인 합의였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런 토대 위에서 이번 판결을 받은 피해자 할머니들도 동의할 수 있는, 그런 해법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한일 간에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도 “강제집행의 방식으로 현금화된다든지, 판결이 실현되는 방식은 한일 양국 간의 관계에 있어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 단계가 되기 전에 양국 간에 외교적인 해법을 찾는 것이 더 우선”이라고 얘기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그 외교적 해법은 원고(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원고들이 동의할 수 있는 방법을 양국 정부가 합의하고, 한국 정부가 그 방안을 가지고 원고들을 최대한 설득해 내고, 이런 방식으로 문제를 차근차근 해결해 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한중관계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에 대한 질문에 “우리로서는 한미 관계 그 다음에 한중 관계 모두 중요하다”며 외교안보에 있어서 한미 간의 특별한 동맹관계와 함께 경제, 문화, 보건 협력, 기후 변화 같은 글로벌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포괄동맹으로 발전한 한미관계부터 먼저 짚었다.

그러면서 “한중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로서 최대의 교역국가이고 한반도평화 진전을 위해 협력해나가야 할 관계다. 근래에는 환경 분야 협력도 매우 중요해졌다. 한중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계속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 방한에 대해 “방한은 작년에 한 번 추진됐었는데 코로나 상황이 나빠져서 성사되지 못했다. 올해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고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조기 방한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중국뿐 아니라 일본, 북한, 필요하다면 동북아 전체가 사람 감염병뿐 아니라 조류독감, 아프리카돼지열병, 구제역 등 가축 감염병에서도 공동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