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쏘 수소전기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울산 지역 부생수소로 연간 약 8000MWh 전력 생산해 인근 지역 공급
국내 독자 기술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부품 국산화

울산 화력발전소 내 위치한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사진=현대자동차>
▲ 울산 화력발전소 내 위치한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사진=현대자동차>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가 넥쏘 수소전기차 기술 기반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으로 전력 생산에 나선다.

현대차는 20일 한국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의 준공식을 개최하고, 시범 운영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개발한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500kW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 컨테이너 모듈 2대로 구성돼 있다. 넥쏘 수소전기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을 발전용으로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울산 지역의 석유화학 단지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를 수소 배관망으로 공급받는 설비는 연간 생산량이 약 8000MWh다. 이는 월 사용량 300kWh 기준 약 2200세대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여러 대의 넥쏘 수소전기차 파워 모듈이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향후 컨테이너 대수에 따라 수십~수백 MW로 공급량 확장도 가능하다.

울산 화력발전소 내 위치한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사진=현대자동차>
▲ 울산 화력발전소 내 위치한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사진=현대자동차>

이 밖에도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빠른 출력 조절 측면에서 기존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과 운영을 차별화했다.

해당 설비에는 기존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과 달리 현대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기술이 적용, 실시간으로 전기 생산량을 조절해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가 가지는 전력수급 변동성의 문제도 보완할 수 있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현대차와 한국동서발전, 덕양은 국내 연료전지 발전 시장의 부품 국산화율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을 드러냈다.

과거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의 대부분은 해외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부품 교체 및 유지 비용이 높았다. 이번 시범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도입해 향후 시장이 확대될 경우 발전용 연료전지 가격과 더불어 수소차 가격 하락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현대차 설명이다.

지영조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이번 사업은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발전사와 함께 필드에서 설비 운영에 대한 경험을 쌓는다는 점에서 매우 깊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성공적인 시범사업을 통해 상업화를 이루어 연료전지를 타 산업에 확대 적용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소 산업 확대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국동서발전 박일준 사장은 “이번 시범사업이 완료되면 국내 대용량 연료전지 시장에 국산 설비 도입이 확대되고, 수소연료전지 부품 국산화를 통해 수소경제가 보다 활성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그린 뉴딜을 선도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브랜드 ‘HTWO’ 로고. <사진=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브랜드 ‘HTWO’ 로고. <사진=현대자동차>

한편 현대차는 새로운 ‘2025 전략’으로 수소연료전지 브랜드 ‘HTWO’의 런칭 계획을 발표하고 오는 2030년 70만 기의 수소연료전지 판매 목표를 내세웠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4일 발표한 올해 신년사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수소연료전지는 ‘인류를 위한 수소’라는 뜻을 담은 브랜드 ‘HTWO’를 바탕으로 다양한 모빌리티와 산업영역의 동력원으로 확대하여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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