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50만명 지키기에 사활을 걸고 있는 포항시가 관내 시내버스 회사와 협력, 대대적인 '포항사랑 주소 갖기운동' 캠페인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사진=포항시 홈페이지 캡처> 
▲ 인구 50만명 지키기에 사활을 걸고 있는 포항시가 관내 시내버스 회사와 협력, 대대적인 '포항사랑 주소 갖기운동' 캠페인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사진=포항시 홈페이지 캡처>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포항시 전체 인구 수가 50만 명 아래로 떨어질 위험해 처했다. 이에 시는 ‘인구회복 운동’을 펼치는 등 ‘인구 50만 명'을 유지하기 위해 사활을 걸었다.

2020년 말 기준 포항시에 등록된 주민 인구는 50만 2976명이다. 지난 2015년 52만여 명에서 매년 꾸준히 3천여 명이 감소하고 있다. 포항시 인구가 50만 명 이하로 내려가면, 현재 남구, 북구로 나눠진 행정구역이 통합된다. 구 조직이 없어진다.

또, 정부로부터 지급받는 교부금도 47%에서 27%로 줄어든다. 추가로 도시계획, 보건의료, 등 18개 분야의 사무도 맡을 수 없다. 이에 포항시는 인구 50만 명을 지키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먼저 포항시 관내 버스회사와 협력해 대대적인 포항사랑 주소갖기 운동 캠페인에 나섰다. 이들 버스회사들은 포항에 거주하면서 타지역에 주소를 둔 시민들이 '포항사랑 주소갖기운동'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지난 20일부터 시내버스 218대와 마을버스 45대에 포항주소갖기 홍보물(현수막)을 부착, 운행하는 등 주소갖기 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앞서 지난 15일에는 포스코 회의실에서 포스코 계열사 7개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소갖기 운동' 상생 발전 협약식을 갖는 등 포항시는 새해 들자마다 인구 감소 방어선 구축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신강수 포항시 대중교통과장은 "인구가 50만 이하로 떨어지면 조직·행정권한 축소, 지방교부세 감소 등 행정적·재정적 손실로 인한 행정서비스 저하가 우려된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