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최고위원회의 "녹취록 사실이면, 후배 목을 권력에 뇌물로 바친 것"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4일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 탄핵 소추안을 당장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임 판사의 탄핵안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가장 먼저 불의와 부정이 판친 곳은 권력 핵심부와 행정부였다"며 "불의와 부정의 바이러스는 입법부까지 청와대가 시키는 대로 따르는 좀비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바이러스가 이제는 법치주의 최후의 보루인 사법부마저 위협하고 있다"며 "그 중심에는 김명수 대법원장이 있다"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조선일보> 보도를 인용해 김 대법원장은 건강상의 문제로 사직 의사를 표명한 임 판사의 사직을 불허했다고 한다"며 "사직하면 탄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나마 사법부는 다를 것이라는 기대와, 대법원장이라면 법원의 중립과 독립을 최우선 할 것이라는 저의 믿음은, 이 말을 듣고 한순간에 사라졌다"며 "권력 핵심에서 시작된 이념과 정파적 이익의 바이러스가 이제 법원까지 퍼져 대한민국의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 3부 모두를 파탄 낼 지경이 됐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김 대법원장이 여당의 탄핵 추진을 염두에 두고 임 법관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면, 이것은 후배의 목을 권력에 뇌물로 바친 것"이라며 "사법부 스스로가 권력의 노예가 되기를 자청한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 통제에 실패하자 공수처라는 권력의 시녀를 만든 이 정권은 지속적으로 법원을 압박하고 이제는 대법원장까지 나서서 사법부를 권력의 시녀보다도 못한 권력의 무수리로 만들고 있다"고 했다. 

이어 "법과 양심에 따라 판결하고 있는 대다수 법관들을 겁박하는 법관 탄핵, 당장 철회해야 한다"며 "대한민국 모든 법관들에게 부탁드린다. 법원은 권력자의 것도, 대법원장 개인의 것도 아닌, 법의 공정성과 법치주의의 신성함을 믿는 국민 모두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헌법과 국민이 부여한 법관직의 신성함을 잊지 마시고, 오직 국민을 위하고, 법 앞에, 양심 앞에 떳떳한 법원으로 남아 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