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 대정부질문서 북 원전 건설 의혹 관련 답변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치·외교·통일·안보에 관한 대정부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치·외교·통일·안보에 관한 대정부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최근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원전 건설을 추진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현실성 없다"고 일축하며, 또 지난 2018년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건넸다는 USB의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지혜롭지 않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USB 문제'와 관련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정 총리는 "당연히 의혹을 해소하고 밝힐 것을 밝히는 것이 정부의 태도"라며 "그런데 USB는 정상 간에 오고 간 내용이기 때문에 관례적으로도 그렇고 외교 관행상으로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정 총리는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는 국민의힘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는 그런 계획을 가진 적도 없고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도 않다"며 "전혀 현실성이 없는 그런 얘기가 국민들을 불편하게 하고 있어서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답했다.

이어 그는 "이미 산업부에서 (해당 문건에 대해) 소상히 그 내용을 밝혔고, 그래서 아마 대다수의 국민들께서는 그 의혹에 이제는 의구심을 갖지 않는 것으로, 해명된 것으로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북한 원전 문건에 대한 국정조사 수용 여부를 물은 것에 대해서는 "국정조사는 국회에서 정당간 의논하실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여야 간 의논해서 한다면 정부는 당연히 국회 결정을 수용한다"며 "그러나 정부가 국정조사를 하고 말고의 가부를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했다. 

권 의원은 "요즘 민주당이 대통령 말 한마디면 다 듣지 않나. 거수기인데"라고 하자 정 총리는 "그런 말을 하면 안 된다. 무슨 말을 그렇게 하느냐"고 응수하며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