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기생충, K방역처럼 정책도 우리가 세계 선도"
안효상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상임이사 기고 링크
이낙연 "기본소득 알래스카 빼고 하는 곳 없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기본소득에 부정적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다른 나라가 안 하는데 우리가 감히 할 수 있겠냐는 사대적 열패의식을 버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트위터에서 "K-Pop, 기생충, K방역처럼 정책에서도 우리가 세계를 선도할 수 있다. 용기를 내고 힘을 모아 선도적 일류국가의 길을 열어가야 할 때"라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 2일 이낙연 대표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지사의 기본소득 정책에 관해 "알래스카 빼고는 그것을 하는 곳이 없고 기존 복지제도의 대체재가 될 수는 없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지사는 안효상 기본소득한국네트워크 상임이사가 언론매체에 기고한 '기본소득을 알래스카만 한다?…so what?'이라는 제목의 글을 첨부했다. 

안 상임이사는 기고문에서 "알래스카만이 기본소득을 하고 있다는 말이 사실이 아니라는 점은 나중에 다루기로 하자"면서 "이 말의 저 밑바닥에는 좀 더 착잡한 마음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이 보인다. 지난 백년 이상 이 땅을 떠돌고 있는 유령인 식민지적 심성"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콤플렉스라는 식민지적 심성'의 승화를 강조하면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체로키 부족의 현금 배당, 마카우의 영주권자 대상 현금 배당, 브라질 도시 마리카의 시민기본소득과 함께 성남시 청년배당,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등을 사례로 들었다.

이 지사는 "한류나 K방역처럼 미래와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및 복지 대안을 우리가 먼저 마련할 수도 있는 만큼 기본소득에 대해서도 깊이 고려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