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야권의 정치공학적 단일화가 성사되면 우리 당 승리 장담 못해"
정봉주 "우 후보가 좀 더 적극적인 것, 박영선 배척하는 것은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왼쪽)와 열린민주당 정봉주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가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합의문을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왼쪽)와 열린민주당 정봉주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가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합의문을 들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봉주 열린민주당 예비후보가 7일 양당 통합을 전제로 후보단일화에 합의했다.

두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만나 발표한 합의문을 통해 "양당의 뿌리가 하나라는 인식하에 통합의 정신에 합의하고 이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한다"며 "통합을 전제로 한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다"고 밝혔다.

또 "양당 당헌·당규에 따라 지도부 결정과 전 당원 투표를 통해 통합 절차를 추진한다는 원칙에 동의한다"며 "선거 전 민주당과 열린민주당 통합을 추진하되 어려울 경우 통합 선언을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다만 두 후보의 통합 및 단일화 입장은 후보자 개인 의견으로 당 지도부 입장과는 무관하다. 이번 단일화 합의는 우 의원이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당내 경선에서 이기고 민주당 최종 후보가 됐을 경우에만 효력이 있다.

우 후보는 기자들에게 "정당 통합은 지도부와 당원 의사를 물어야 하고, 저희가 시점이나 방법을 합의할 자격은 없다"며 "다만 양당 지도부가 그런 일을 추진하도록 후보 차원에서 동의하고 추진하는 것을 제안하는 성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단일화 배경에 대해 "야권이 정치공학적 후보 단일화를 추진하는데, 성사되면 우리 당의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양자 구도로 치러질 경우에도 승리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는 절박함 속에서 통합이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는 다른 민주당 경선 주자인 박영선 후보에게 통합 및 단일화를 제안할지에 대해서는 "우 후보가 조금 더 적극적이고 대동단결 원칙에 동의했기 때문에 오늘 자리를 갖게 된 것"이라며 "박 전 장관 쪽에서 연락이 오게 되면 안 만날 이유가 없다. 박 후보를 배척하거나 그런 절차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우 의원은 지난달 12일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한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과도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