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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만화·가상현실로 보는 수중문화재·발굴조사 현장

 

[연합뉴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연구소 유튜브에서 해양문화유산을 주제로 제작한 3차원(3D) 만화영상 1편과 360도 가상현실(VR) 영상 2편을 공개한다고 10일 밝혔다.

10일 공개되는 3D 만화영상 '서해바다의 전설-바다귀신의 비밀'은 충남 태안 앞바다에서 발굴된 청자두꺼비모양벼루와 청자사자모양향로, 태안선 발굴의 상징인 주꾸미, 서해에서 서식하는 상괭이 등 4가지 캐릭터를 중심으로 태안선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4개 언어로 자막이 제공된다.

고려시대 침몰선인 태안선은 지난 2007년 태안 앞바다에서 통발작업 중 주꾸미가 청자를 붙들고 올라오면서 발견됐고, 이후 2만5천여 점의 청자가 발굴됐다.

11일과 12일에 공개되는 360도 VR 영상은 제주 신창리 해역 수중발굴조사 현장과 태안 마도 해역 수중 고선박 현장의 모습을 각각 담았다.

제주 신창리 유적은 2019년에 중국 남송대 인장 및 인장함, 2020년에 길이 3.1m의 대형 닻돌이 발굴된 곳이다.

태안 마도 해역 수중 고선박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고선박 4척이 발굴돼 주목을 받은 유적으로, 지금도 배 2척이 수중에서 관리되고 있다.

연구소는 태안해양유물전시관을 찾는 관람객을 위해 1층 영상실에서도 3차원 만화영상을 상영할 예정이다.

360도 VR 영상은 청소년 진로 체험, 수중고고학 입문자를 위한 교육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4.7 보선 이슈] 여야 모두 서울시장 '단일화 붐'
4.7 재보궐 선거가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모두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가 화두로 떠올랐다. 야권은 제3지대 경선을 따로 진행한 뒤 국민의힘과 2차 단일화를 진행하고, 여권은 지지층 결집을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 후보간 단일화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상호·김진애 단일화 합의, 박영선은 고심 여권은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야권에 비해 뒤늦은 단일화 논의에 뛰어들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주도로 시작된 여당 단일화는 지지층 결집이 핵심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의 뿌리가 한 곳이라는 해석 아래 일종의 범여권 내 전략적 제휴가 진행되는 모습이다. 우상호 의원은 범진보 세력을 모두 모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열린민주당과 정의당, 과거 민주당의 위성 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 속했던 시대전환과 기본소득당까지 품어야 한다는 게 그의 구상이다.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한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범야권 제3지대 단일화에 이름이 언급된 바 있지만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었다. 앞서 우 의원은 열린민주당 예비후보인 김진애 의원과 정봉주 전 의원을 만나 '양당 통합'을 전제로 한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 바 있다. 이후 지난 9일 열린민주당에서 서울시장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수봉 민생당 비대위원장 ② “‘제3정치경제론’ 설파 위해 4.7 보선 서울시장 출마 고민 중”
이수봉 민생당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4‧7 재보궐선거서울시장 출마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수봉 비대위원장은 4일 <폴리뉴스>가 서울 여의도 민생당 당사에서 진행한 ‘김능구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4‧7 재보궐선거 출마 의사를 내비쳤다. 이 비대위원장은 “현재 보궐선거의 구도는 진보의 탈을 쓴 신기득권 세력 대 짝퉁 보수 간의 대결 구도가 되고 있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기득권 대 서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구도로 정치 체제를 바꿔야 한다. (이를 위해) 민생당은 이번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 비대위원장은 “‘제3정치경제론’을 설파할 수 있는 인물이 나가야 한다고 생각을 해서 시‧도 위원장들이 저를 추대하고 있다”면서 “이런 의견들을 충분히 수렴해서 서울시장 출마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민생당이 후보를 내기로 결정한 이유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그는 “첫째, 지금 보궐선거의 구도는 가짜”라면서 “원래 선거란 구도와 바람. 그리고 인물이다. 그러나 (지금 보궐선거는) 그 구도 자체가 잘못 짜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전히 (선거가) 보수와 진보 혹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이라는 구도로 되고 있

[카드뉴스 동영상] 유통 공룡 신세계가 프로야구에 뛰어든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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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김종인이 꺼내든 '한일 해저터널' 카드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월 1일 부산을 방문해 "가덕도 신공항 사업 지지 의사를 밝히며, 가덕도와 일본 규슈 잇는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적극 검토한다”고 말해 화제가 됐다. 한일 해저터널은 1981년 문선명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총재가 주창했다. 문 총재는 한일 해저터널을 연결해 아시아와 유럽을 고속교통망(크기 강조)으로 연결하는 '국제 하이웨이 한일터널 구상’을 제시했다. 1993년 한일협력위원회는 해저터널 개발에 대한 공동연구를 위해 실무위원회 설치 등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후 1999년김대중 대통령은 오부치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에서 "유럽까지 연결되니 미래의 꿈으로 생각해 볼 문제"라고 말했다. 부산발전연구원안은 가덕도 → 대마도 → 이키섬 → 후쿠오카 구간으로 총연장 210km 해저거리 147km, 공사기간은 10년을 바라보고 있다. 한국이 3분의 1 구간 공사를 담당하면 총 단일터널 기준 30조원, 복수터널 기준 70조원의 공사 비용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된다. 터널 건설의 순서는 일반적으로 지반정보 등 '정밀조사' → 구체적인 설계인 '실시 설계' → 본격적으로 터널 '시공' 절차 밟는다.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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