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민연금, 포스코가 사회적 책임 다하도록 스튜어드십코드 제대로 시행해야”
김태년 “최고경영자가 책임지고 안전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달라”
국회 환노위, 22일 포스코 대상으로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 실시 예정

최근 잇따른 산업재해 사고로 포스코의 안전관리가 논란이 되면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국회 청문회장에 서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 최근 잇따른 산업재해 사고로 포스코의 안전관리가 논란이 되면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국회 청문회장에 서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최근 정치권이 포스코의 안전사고 문제에 주목하며 회장직 연임을 노리는 최정우 회장의 향방에 관심이 집중된다.

포스코는 최근 잇따른 산업재해 사고 소식에 안전관리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는 상황이다. 국회를 중심으로 관련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제기되는 한편 청문회도 예정돼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낙연 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랫동안 자랑스런 기업으로 국민 신뢰받은 포스코가 환경오염 등으로 지탄의 대상이 돼버렸다”며 “포스코 건설, 포항제철, 광양제철 3곳에서 5년동안 42분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포스코의 최고경영자가 책임지고 산업안전과 환경보호를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포스코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은 포스코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스튜어드십코드를 제대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 또한 지난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해 포스코의 산재 사망사고를 언급하고 “사회적 논의와 대책 마련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에서 산재가 반복되는 현상에 실망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한 포스코 제철소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실시를 적극 검토해 주길 요청한다”며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철강회사라는 명성에 부끄럽지 않게 최고경영자가 책임지고 안전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당시 회의에 참석한 노웅래 최고위원도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됐지만 상황은 전혀 달라지지 않고 있다”며 “산업재해청문회를 통해 책임을 묻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는 오는 22일 포스코를 비롯한 9개 기업의 대표이사를 불러 산업재해와 관련한 청문회를 진행한다.

앞서 환노위는 지난 8일 전체회의를 열고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과 증인·참고인 출석 등을 의결했다.

이번 청문회는 환노위 야당 간사인 임이자 의원이 제안했으며, 증인 채택 과정에서도 국민의힘이 앞장선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중대재해법) 관련 논의가 본격화한 이후 산재가 발생한 기업의 대표이사를 전원 증인으로 채택하자고 주장한 바 있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포스코의 안전관리에 대한 비판 여론이 제기되며 안전문제가 연임에 나선 최정우 회장의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코드’ 시행을 강조한 가운데 오는 3월 12일 열릴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정우 회장 연임안이 상정될 예정이다.

이에 최 회장의 연임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관측부터 연임에는 문제가 없으나 향후 지도력 발휘에 한계가 따를 것이라는 분석까지 다양한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