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신복지제도 구상이 당내 공론화를 거치며 한층 구체화하고 있다.

대권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기본소득 정책에 드라이브를 거는 가운데 이 대표는 소득·돌봄·의료 등 삶의 전 영역을 총괄하는 신복지제도를 내세우며 정책 경쟁이 가열되는 모습이다.

박광온 사무총장이 대표를 맡은 국회 연구단체 혁신적포용국가미래비전은 17일 오전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신복지 비전'을 주제로 김연명 전 청와대 사회수석의 초청 강연을 열었다.

그러면서 "국민의 기초적인 삶을 보장하기 위해선 '보편적 사회보호' 체계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보편적 사회보호란 선별주의와 보편주의를 융통성 있게 적용해 포괄적 사회안전망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김 전 수석은 "세계 10위권의 경제 규모인 한국 사회가 21세기 사회에 맞는 새로운 기준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이 대표가 신복지제도의 구체적 방안으로 제시한 국민생활기준 2030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K바이오 역량 강화와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서울의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지원한다는 취지로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K바이오 역량 강화와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서울의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지원한다는 취지로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시절 복지 공약을 주도하고 포용국가 비전을 구체화한 김 전 수석은 이 대표의 신복지제도 설계에도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친문(친문재인) 의원들이 주도하는 민주주의 4.0 연구원도 지난 3일 국민생활기준 2030 세미나를 여는 등 당내에서 신복지제도를 구체화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 대표 측은 "신복지비전은 삶의 전 영역에 걸친 국가적 비전"이라며 "구체화할수록 많은 의원이 동참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19일 '국민생활기준 2030 범국민특별위원회'를 출범할 예정이다. 토론회 등을 통해 소득·의료·돌봄·노동·교육·문화·환경 등 분야별 국민생활기준을 구체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전 수석과 홍익표 정책위의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대표는 오는 18일 경기도 수원에서 경기도당 민생연석회의를 주재한다.

경기도청이 자리한 수원은 이 지사의 홈그라운드라는 점에서 이번 방문이 더욱 주목을 받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