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만개 공공부문 일자리, 취약계층들을 위해 정부가 직접 개입해 만드는 단기 일자리”

[폴리뉴스 정찬 기자] 임서정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은 18일 지난 1월 98만명 고용감소와 1998년 이후 실업률이 처음으로 5.7%까지 증가한 것과 관련해 “1월을 저점으로 해서 고용 상황이 더 나빠지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 수석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지난 1월 고용지표가 악화된데 대해 “(일자리 등 고용지표는) 전년 동월 대비인데 지난해 1월에 56만 8천 명 고용이 증가한 것을 바탕으로 하다 보니까 (실업자가) 많이 나오게 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 확산 때문에 방역이 강화되니까 대면 서비스 업종에서 많이 빠질 수밖에 없고 음식, 숙박, 도소매에서 전체적으로 60만 가까이 빠졌다”며 “제조업 중에서 특히 수출 쪽은 조금 더 낫긴 한데, 수출이 좋아지면서 고용까지 이어지는 데는 조금 시간이 걸린다. 그런 시차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일자리가 지난해 1월에 대비해 98만 명이 줄었는데 방역상황과 밀접히 연관됐다. 지난해 12월 말부터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올렸고 연말연시에 5인 이상 집합금지를 했다. 그 영향이 있었다”고 최근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강화가 고용 악화의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에 임 수석은 “방역 관련해서는 단계를 조금 완화를 했고 또 그다음에 앞으로도 방역 관련해서는 자율과 어떤 책임의 형태 하에서 현장에 밀착되게 방역효과를 높이면서도 제한 부분은 완화되는 형태로 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반영이 되면 더 도소매나 음식 쪽에도 훨씬 더 소비가 살아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그는 고용 양극화에 대해 “음식, 숙박, 도소매 같은 대면 서비스업에 주로 청년층이나 여성층이 많이 분포돼 이번 코로나 피해를 가장 많이 봤다”며 “임시직종 같은 경우는 거의 80만 가까이 일자리가 감소했다. 또 자영업자 중 고용을 하는 자영업 자리도 빠졌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3월까지 90만 개 공공부문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한데 대해 “중앙부처서 104만 개의 일자리를 하겠다고 예산을 반영한 게 있다. 1/4분기 중 83만 개 정도로  계획했고 지방정부도 17만7천 개 일자리를 계획하고 있다”며 “저희가 지방정부에 요청해 1/4분기 7만 명 이상 채용하도록 권고해 90만 개 일자리를 우선 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자리의 종류에 대해 “가장 취약계층들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민간의 고용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우선 단기적으로 약속드린 게 90만 개는 정부가 직접 개입해서 만드는 일자리들”이라며 취약계층을 위한 단기 일자리가 위주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판 뉴딜이라든가 아니면 벤처창업을 통해서 만들어내고 있다. 특히 금년도에는 기업 투자 그리고 민자사업들 공공투자를 통해서 110조 원 프로젝트를 통해서 민간의 좋은 일자리를 만들려고 한다”며 “그렇게 중장기적 민간 일자리와 우선 급한 단기적인 일자리들이 결합해 고용 사정이 조금 더 나아질 수 있도록 하려 한다”고 얘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