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

[폴리뉴스 이승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본소득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지금은 재난지원금을 얘기할 때지, 기본소득을 얘기할 타이밍은 아니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재명 지사가 '증세 없이 예산 절감을 통해 4인 가구에게 200만원을 즉시 지급할 수 있고, 수년 내 4인 가구에 100만원 지급이 가능하다'고 밝힌 것에 대해 "왜 쓸데없는 데다가 우리가 전력을 낭비하냐"고 말했다. 

정 총리는 "금년에 우리가 100조의 국채를 발행한다"며 "경제를 어떻게 살릴지 얘기할 때지, 어떻게 나눠줄까 말할 타이밍은 아니라고 본다. 아무리 좋은 것도 때가 맞아야 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 총리는 "사실 국민들은 경제가 활성화되고 잘 돌아가서 자신이 노력한만큼 소득이 생기는걸 가장 선호한다고 본다"며 "일을 하지 않았는데 그냥 돈을 주는 걸 바랄까, 그게 우선일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또 소득이라고 말하려면 어느 정도 금액이 돼야 한다"며 "예를 들어, 10만원은 소득이라 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사회자가 '쓸데 없는 소리라고 하시면 이재명 지사가 조금 화나실 것 같다'고 말한 것에 대해 "쓸데없는 소리라는 건 아니고 선후(先後)에 그걸 이야기할 수는 있지만 그걸로 오늘 내일 계속 그 이야기만 하고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라고 했다. 

사회자가 이 지사와 대립구도로 비치는 것에 대해서 묻자 정 총리는 "전혀 대립하지 않는다. 정책 논쟁은 건강한 것"이라며 "논쟁 없이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다면 그래서야 무슨 정치를 하겠느냐"고 말했다. 

차기 대권 주자로 나설 가능성이 높은 정 총리에게 사회자가 '정치로 돌아간다면 코로나가 진정될 쯤에야 가능하겠나'라고 묻자 "두고 보겠다"고 했다. 

한편, 내달로 예정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에 대해선 "다음 주까지 보고 그대로 밀고 나갈지 수정할지 판단 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