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주도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방안' 25만호 가운데 1차 발표
서울과 1km 거리, 철도 중심 교통인프라 구축...서울 주택 수요 흡수
3기 신도시 최대, 서남권 거점도시이자 자족도시로 조성...2025년 입주자 분양

국토교통부가 7만호 규모 3기 신도시를 발표했다. 여의도 면적 4.3배 규모로 1, 2기 신도시를 포함 6번째 큰 대규모 신도시이다. 사진은 24일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및 광명시 노온사동 일대 <사진=연합뉴스>
▲ 국토교통부가 7만호 규모 3기 신도시를 발표했다. 여의도 면적 4.3배 규모로 1, 2기 신도시를 포함 6번째 큰 대규모 신도시이다. 사진은 24일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및 광명시 노온사동 일대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기자] 국토교통부가 서울과 인접한 광명시흥을 7만호를 건설할 신규 공공택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부산 대저(1만 8000호)와 광주 산정(1만 3000호)을 신규 공공택지로 발표했다.

국토부는 24일 ‘공공주도3080+,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 발표에서 예고한 25만호 신규 공공택지의 일부를 선정해 공개했다.

1차로 공개한 광명시흥(1271만㎡)은 3기 신도시로 발표된 8곳 가운데 최대 규모로 국토부는 여의도 면적 4.3배이자 1·2기 신도시 포함 역대 6번째로 큰 대규모 신도시라고 밝혔다.  

광명시흥 신도시는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및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등 일원에 조성된다.

국토부는 광명시흥 신도시를 서울 동부 및 동남부의 판교, 분당, 위례신도시 등과 서북부 한강 주변으로 고양창릉, 일산 김포신도시에 이어 광명과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이자 자족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해 1·2·7호선과 신안산선, GTX-B,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제2경인선 등을 환승·연결할 수 있게 할 계획을 검토 중이다.

국토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공간 구성 및 건강 관리 인프라를 국제 설계 공모를 통해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대면 시대에 맞춰 주거·근무·교육 등이 기능이 복합된 다기능 주택과 의료기능과 방역 기능을 갖춘 맞춤형 커뮤니티를 구축할 예정이다.

지능형 재난관리·화재감시시스템과 지능형교통시스템(ITS)를 도입하고, 112와 119 통합 플랫폼도 구축해 재난, 교통사고, 범죄를 예방하는 스마트 안전기술을 적용한다.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380만㎡ 규모(전체 면적에 30% 규모)의 공원과 녹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목감천 수변공원(7.1km)과 생활권별 중앙공원을 조성해 친환경 녹지체계를 구축한다. 인근에 청년문화·전시예술 공간도 마련한다.

광명시흥 신도시 개발로 발생할 이주 수요에 대해서 광명테크노벨리와 광명학온 공공주택지구에 기업인 및 원주민의 선(先) 이주 및 재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생활SOC(기반시설), 교통 인프라를 원도심과 공유할 수 있게 구축하고, 구도심 재생사업으로 불가피하게 이동하는 주민에 순환주택 제공을 검토한다.

국토부는 광명시흥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해 1·2·7호선과 신안산선, GTX-B,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제2경인선 등을 환승·연결해 교통 인프라를 건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서울 주택 수요를 분산한다는 구상이다. <사진=국토교통부>
▲ 국토부는 광명시흥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해 1·2·7호선과 신안산선, GTX-B,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제2경인선 등을 환승·연결해 교통 인프라를 건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서울 주택 수요를 분산한다는 구상이다. <사진=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신도시 예정지의 투기 방지 위해 공공택지는 주민공람 즉시 개발행위 제한 조치로 불법행위를 방지할 예정이다. 개발예정지역과 주변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

최고 5년간 토지소유권 및 지상권(타인 소유 토지에 개발 및 경작 등 토지 사용 권리를 가짐) 등 투기성 토지거래를 차단한다고 밝혔다.

원주민 재정착을 위해 주민 선호도를 고려해 대토 대상지역을 선정하고 및 대토리츠 등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 대토리츠는 대토 보상자들이 리츠에 출자하고, 이 자본으로 리츠사업자가 공동주택 등을 개발하는 방식이다. 주민 선호를 고려해 이주택지를 공급하고, 무허가 건축물 세입자에게 공공임대주택을 임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국토부는 오는 2025년부터 1차 신규 공공택지에 입주자 분양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는 2022년 상반기에 주민공람과 전략환경영양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2023년에는 지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은 이날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 브리핑에서 “광명 시흥은 서울과 1km가량 떨어진 근거리에 있어 서울 주택 수요를 많이 흡수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1기·2기 신도시와 비교해도 서울과 굉장히 근거리에 있어 입지가 좋고 규모도 크다”고 밝혔다.

이어 “교통대책도 마련해 철도 중심으로 기반시설을 잘 갖추게 되면 충분히 서울 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차관은 “주택 수급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최선의 방안이 주택공급 확대인 만큼 사전청약과 분양, 착공, 입주 등을 최대한 앞당기려 한다”고 밝혔다.

광명시흥 신도시는 서울 동부 및 동남부의 판교, 분당, 위례신도시 등과 서북부 한강 주변으로 고양창릉, 일산 김포신도시에 이어 광명과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이자 자족도시로 개발될 예정이다. <사진=국토교통부>
▲ 광명시흥 신도시는 서울 동부 및 동남부의 판교, 분당, 위례신도시 등과 서북부 한강 주변으로 고양창릉, 일산 김포신도시에 이어 광명과 시흥 등의 발전을 견인하는 서남권 거점도시이자 자족도시로 개발될 예정이다. <사진=국토교통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