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들어 정치권의 관심이 4월 재보궐선거에 쏠려있지만, 1년 앞으로 다가선 대선의 흐름에도 상당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2월 15~17일 여론조사전문기관 4개사 공동조사에 의하면,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이재명 27%, 이낙연 12%, 윤석열 8%로 나타났습니다. 대선 지지도를 주기적으로 조사하는 기관들의 결과는 대동소이한데, 지난 해 12월과 비교해서 이재명 상승, 나머지 두 후보의 하락 추세가 뚜렷하고, 현재는 이재명 1강 구도입니다.
이재명 지사 상승세의 동력은 무엇일까요?
지난 해부터 한국갤럽이 조사한 결과를 보면, 작년 1월 이재명 지사의 지지율은 3%였습니다. 그것이 올해 2월엔 27%까지 드라마틱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지지율 그래프에는 세 번 정도의 변곡점이 보입니다.
첫 번째, 군소 후보 중 한 명에서 단숨에 10%이상의 유력후보로 떠오르게 되는 것이 작년 3월입니다. 신천지발로 처음 코로나19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 이재명 지사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행정명령을 동원한 과감한 방역조치와 민생 대책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행정가로서의 결단력, 실행력이 국민들에게 새삼 깊은 인상을 심어주면서 확실한 차기 대권주자로 자리잡게 됩니다.
두 번째는 작년 7월 공직선거법위반 혐의에 대한 대법원의 무죄취지 파기환송이었습니다. 본인의 표현으로 ‘신용불량자’가 될 위기였다고 했는데, 그 판결로 이재명을 옥죄고 있던 족쇄가 풀리면서 대선주자로서의 신뢰도가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바로 다음 달인 8월부터, ‘독보적 1위 이낙연’ 구도가 ‘이낙연-이재명의 양강 구도’로 바뀌게 됩니다.
세 번째 시점은 작년 12월입나다. 이재명 지사가 기본소득, 기본주택 등 ‘이재명표 정책’으로 이슈선점 효과를 극대화해 가는데 비해, 다른 후보군들은 상대적으로 어려움에 처하면서 급격하게 격차가 벌어지게 됩니다.
이재명 지사가 부각되는 배경에 경기도지사 직책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시도 광역자치단체장 평가에서 이재명 지사는 지난 8개월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취임 초기 최하위에 머물던 것과 비교하면 경기도민들의 눈에 비친 도정의 성과를 짐작할 수 있고, 최대 광역단체인 경기도는 이제 확고한 지지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기도 독자적인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서, 이른 바 기본소득 논쟁에서 대중들의 ‘정서적 지지’를 획득했다고 보입니다. 여권 내부의 반론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이재명 지사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즉각적 실천과 돌파력’을 재입증하면서, 대중에게는 ‘사이다 이재명’의 이미지를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온갖 변수가 작용하는 대통령선거이기에 1년 전 예측 자체는 의미가 거의 없지만, 적어도 현재 시점 이재명 지사의 상승세는 단순한 현재 1위 보다는 큰 의미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4월 재보선 결과가 또한 많은 변수를 만들어 낼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결국 본격전인 대권 경쟁은 그 이후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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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백신 부작용, 괜찮은걸까? 26일, 국내 백신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두통, 발열 등 후유증 신고 사례도 나오고 있어서 걱정이 많은데요. 전문가들은 경증 반응의 경우 대부분 3일이면 괜찮아진다고 합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진통제 처방 등이 필요한 심각한 경우는 4% 정도라고 해요. 화이자의 경우 임상시험 대상자 약 2만명 중 안면 마비, 사망 등의 심각한 사례는 각각 4명 2명이었죠. 사망자들도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던 환자였어요. 경증 증세는 독감 등 다른 백신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가장 주의해야 할 후유증은 ‘아낙플락시스’ 반응입니다. 접종 후 10~30분 이내에 나타나는데, 숨이 차거나 협압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의식을 잃게 됩니다. 이 경우 현장에서 즉시 치료한다면, 회복이 가능해요 하지만 방치하게 된다면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접종 후 적어도 15분은 현장에 대기해야 하는 이유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백신 항체는 체내 흡수 시 쉽게 깨지는데, ‘PEG’라는 성분이 보호를 해 줍니다. 그.런.데, 이 성분이 아낙플락시스를 유발하게 되죠 PEG는 치약,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노후경유차 조기폐차를 지원하기 위해 환경부가 나섰습니다. 환경부는 지난 5일부터 올해 배출가스 5등급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확대 개편했습니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사업은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원인 노후경유차 자체를 근본적으로 줄여나가는 사업입니다. 올해의 경우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물량은 지난해 30만대에서 34만대로 늘어났습니다. 올해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등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으로 인한 이동권 제한을 보상해 주는 차원으로 진행됩니다. 매연저감 조치가 힘든 노후 경유차량 등에 대한 1대당 보조금 상한액은 30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상향됐습니다. 총중량 3.5톤 미만인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량 중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할 수 없는 차량이나 생계형, 영업용, 소상공인 등이 소유한 차량이 많은 것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환경부는 노후경유차 소유자 대부분이 저소득층으로 폐차 후 중고차 구매를 선호하는 점도 고려했습니다. 전체 보조금 상한액의 30%, 최대 180만 원을 배출가스 1, 2등급에 해당하는 중고 자동차(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휘발유차, LPG 등) 구매 시에도 지급합니다. 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