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정책적 안정을 위한 교육감과의 교섭과 정기면담 요구

민주노총서비스연맹 전국방과후강사노동조합 서울지부는 5일 서울시 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행적인 방과후 운영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 교육감은 교섭요구에 응답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김미현 기자>
▲ 민주노총서비스연맹 전국방과후강사노동조합 서울지부는 5일 서울시 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행적인 방과후 운영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 교육감은 교섭요구에 응답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김미현 기자>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올해 대부분 서울지역 방과후학교가 불공정한 절차로 파행됐으며, 교육청과 학교가 운영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방과후강사들은 방과후학교의 정책적 안정과 이를 위한 교육감과의 정기면담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서비스연맹 전국방과후강사노동조합 서울지부는 5일 서울시 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행적인 방과후 운영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 교육감은 교섭요구에 응답할 것”을 촉구했다. 

조합에 따르면 방과후학교는 학교장 재량으로 운영이 결정된다. 하지만 올해 대다수 학교장이 “방과후를 운영하면 위험하다”라는 이유로 기본 절차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방과후 파행을 결정, 강사들에게 통보했다고 주장했다. 또 서울시교육청은 방과후 운영제도를 놓고 강사들이 협의점을 찾기 위한 교섭을 신청해도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지은 방과후노조서울지부장은 “지난해 코로나19로 학교가 문을 닫으면서 서울지역 방과후강사들의 피를 말리는 시간이 시작됐다”라며 “다시 학교로 돌아가기 위해 아르바이트로 견뎠다. 올해 1~2학년 전면 등교 발표로 (수업이 열린다는) 희망을 품었지만, 방과후를 열기 어렵다는 것이 대다수 학교의 입장이었다”고 호소했다.

이어 “아이들이 온종일 같이 있는 돌봄교실은 안전하다면서, 일주일에 한두 시간 같이 있는 방과후학교만 불안전하다고 한다”라며 “또 학원은 자영업자라고 운영허가를 내주면서, 똑같이 개인사업자인 방과후강사들만 수업을 제한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대다수 학교장들이 수요자인 학부모 의견은 묻지 않고 전권으로 결정해 강사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교육부가 지난해 10월~11월 전국 초중고 교사·학생·학부모 75만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학년도 2학기 원격수업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부모의 51.8%는 방과후학교 정상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특히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의 57.6%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면 자녀를 수강하게 하고 싶다고 답했다.
   

이날 기자회견엔 송명숙 서울시장 후보(진보당 공동대표)도 참여해 교육청이 방과후강사 노조의 요구대로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사진=김미현 기자>
▲ 이날 기자회견엔 송명숙 서울시장 후보(진보당 공동대표)도 참여해 교육청이 방과후강사 노조의 요구대로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사진=김미현 기자>


이날 기자회견엔 송명숙 서울시장 후보(진보당 공동대표)도 참여해 “교육청은 방과후강사 노조의 요구대로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송 후보는 “교육청은 (방과후학교를) 학교장 재량으로 운영한다고 하고, 학교는 학부모 요구 때문에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정작 수요 조사를 제대로 한 곳은 하나도 없다”라며 “교육청이 책임지고 원칙과 기준을 세워 방과후 교실을 운영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송 후보는 방과후강사 노조와 같은 목소리를 내게 된 취지에 대해 “학교는 새 학기에 맞춰 전면 등교를 결정하는 등 정상화하고 있는데, 이들은 사각지대에 배제된 상태”라며 “처우가 좋아야 (그에 따른) 서비스도 높아진다.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과 같이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생각해 관심을 두게 됐다”라고 대답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교육청이 원청이다. 교육감은 노동조합의 교섭요구에 응답하라. 수요조사 없는 파행적 방과후운영. 학교장은 각성하라 1년을 버텨왔다. 방과후학교 운영하라“는 구호와 함께  마무리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