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금감원지부가 5일 채용 비리 연루자 승진 등에서 촉발한 갈등을 해결하려고 만났으나 커다란 견해 차이만 확인했다.

윤 원장과 오창화 금감원 노조위원장 등은 이날 오전 만나 내홍 문제를 논의했다.

금감원 노조는 '인사 참사'의 책임을 지고 윤 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금감원은 징계에 따른 불이익 부과 기간이 지났고 인사평가 결과에 따라 조치했다는 입장이다. 고과가 우수한 직원을 '공소시효'가 지난 이력 때문에 승진시키지 않으면 또 다른 공정성 시비가 불거질 수 있다는 점도 내세운다.

윤 원장도 노조와의 만남에서 '정확한 내막은 몰랐고, 규정에 문제가 없는 승진'이라는 얘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관계자는 "'몰랐다'고 책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며 "내부통제 책임을 물어 금융사 최고경영자(CEO)에게 중징계 처분을 하는 원장이 적어도 할 소리는 아닌 것"이라고 말했다.

'자진 사퇴' 문제를 놓고도 양측은 부딪혔다.

윤 원장 연임설이 나도는 와중에 노조는 이날 자리에서 자진 사퇴 또는 연임 포기 선언을 요구했다.

윤 원장은 거취는 '인사권자의 영역'이라 본인이 어떻게 할 수 없다는 취지의 답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다음 주부터 강도 높은 '원장 퇴진'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원장과 노조 간 대립의 골이 깊어지자 금감원 부원장·부원장보 등 임원들은 이날 해결책 마련을 위한 회의를 열었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인사 적체가 이번 사태의 근본적 원인"이라며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장기적인 개선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