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LH는 해체에 준하는 대수술이 불가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야당인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를 거부한 가운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공동 상임선대위원장 15일 "도둑이 제 발 저린 것이 아니라면 회피할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전수조사 제안 수용을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민주당 선대위 회의에서 "세간에는 부동산 비리가 국민의힘 쪽에 몇 배는 더 많을 거란 이야기도 나돈다"며 "설마 그런 이유로 국민의힘이 전수조사를 피하는 것은 아니라 믿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야당은 이 국면에 부동산 등 비리 의혹이 많은 후보를 내놓고 재보선에 임하고 있다"며 "우리는 그런 의혹들을 밝혀내 국민 판단에 도움을 드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위원장은 "한국토지공사(LH)는 해체에 준하는 대수술이 불가피하다"며 부동산 감독기구, 주택부 신설 등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가혹하다고 할 만큼 강력한 대책으로 반드시 망국병이었던 부동산 범죄의 씨를 말리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여행업 코로나19 피해 현황 청취 현장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더불어민주당은 자기 당 소속에 대한 전수조사를 엄격하게 하면 된다"며 "우리 당까지 끌고 들어가려 한 것에 나쁜 의도가 있다고 봐서 전수조사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우리 의원들 거의 전원이 스스로 전수조사하자는 요청을 해 와서 우리 당도 전수조사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이 요구한 여야 공동 의원 전수조사에는 반대하지만 따로 자체조사를 실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제안한 LH 특검에 대해서는 “특검 발족에 두 달이 걸리는 것을 이용해 재보궐선거 전 모면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보고 수용하지 않았다”며 “결국에는 검찰수사를 거쳐 특검으로 가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