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남인순‧진선미 사과…선대위에 물러나
국민의힘 “朴 캠프 사퇴…사퇴라 쓰고 정략적 손절이라 읽어야”

왼쪽부터 고민정, 남인순, 진선미 의원. <사진=연합뉴스>
▲ 왼쪽부터 고민정, 남인순, 진선미 의원. <사진=연합뉴스>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해자가 사과를 요구한 남인순·고민정·진선미 의원은 18일 일제히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물러났다. ‘피해 호소인’ 표현 사용을 사과하면서다. 그러나 일각에선 해당 여파가 4‧7 보궐선거 판으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한 ‘정략적 사퇴’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박 후보의 입을 맡아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저격에 앞장섰던 고 의원은 이날 “저의 잘못된 생각으로 피해자에게 고통을 안겨 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캠프 대변인직을 내려놓겠다”며 가장 먼저 선대위 사퇴 입장을 밝혔다. 

이어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은 진 의원도 이날 저녁 “이제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한다”며 “선대위의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했다. 

남 의원도 “피해자에게 고통을 드린 데 대해 깊이 사과하고 피해자가 일상생활을 회복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공동선대본부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일각에선 이를 두고 책임 보다는 ‘정략적 손절’이라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은 18일 “사퇴라 쓰고 정략적 손절이라 읽는 것이 맞을 것”이라며 “음습하게 침묵하다 등 떠밀려 수습하는 비겁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김은혜 대변인도 19일 논평을 통해 “피해여성의 절절한 호소에 ‘모른다’로 일관하던 민주당이 하루만에 태세를 전환하며 군사작전 하듯 사퇴임무를 완수했다”며 “지난 8개월간 피해호소인이라며 가해놀이를 하던 이들은 상황이 불리해지니, ‘문득 나도 여성이었음을 알게 됐다’며 경이로운 인지 회복능력을 과시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고작 선거사무실에서 명패 하나 치우는 것이 엄청난 결단처럼 생색낼 일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박 후보는 ‘고민정 의원 사퇴로 20만 표가 날아갔다는 말도 있다’며 방송에 나와 표 계산을 포기하지 않았다”며 “‘선거가 먼저다’ 그래서 이들의 사과는 저렴한 신파극에 불과하다”고 일갈했다. 

오 후보는 18일 “박 후보 당시의 존재 자체가 피해자에게는 공포”라면서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는 박 후보의 선택은 자진 사퇴 밖에 없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도 같은 날 “피해자의 기자회견은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왜 치러지게 됐는지 다시 한번 환기시켜 줬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