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무소불위 검찰 권력 계속 행사... 그것 개혁하자는 정부‧여당에 반기 든 것”
“야권에서 대권 주자 5% 넘는 후보 없고, 야권‧중도 쪽 민심 모여서 윤석열 1위 만들어낸 것”
“5.9 전당대회 변수...4.7 보선에서 지면 정권 재창출 위해 전면 ‘쇄신’해야 할 것”

노웅래 최고위원은 16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통해 '윤 전 총장은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을 계속 행사해왔으며 그것을 개혁하자는 정부, 여당에 일정 부분 반기를 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 노웅래 최고위원은 16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통해 "윤 전 총장은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을 계속 행사해왔으며 그것을 개혁하자는 정부, 여당에 일정 부분 반기를 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대담 김능구 대표, 정리 이승은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4일 전격 사퇴하면서 정치권에도 큰 파장을 일으킨 것에 대해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각본에 의한 계산된 사퇴라고 본다”라며 “윤 전 총장은 본인이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그리고 검찰의 기소권, 수사권 분리에 문제를 제기하다 느닷없이 사퇴하지 않았나. 굉장히 돌발적으로 보이지만, 이후 행보를 보면 계획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웅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그는 윤 전 총장이 임기 끝날 때까지 사퇴를 안 할 수도 있었는데, 중수청으로 여권 강경파가 밀어붙이다 보니 사퇴 명분을 준 것이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 “중수청으로 밀어붙였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중수청 입법 논의는 이미 진행 중이었고 법안 내용 자체가 공개된 적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노 최고위원은 “중수청에 관한 검찰의 입장이 있었다면 절차에 따라 국회에 제시하면 됐을 텐데 사실상 법안 자체가 내용이 공개가 안 됐기 때문에 우리에게 의견을 낼 수도 없었던 것”이라며 “그런 와중에 윤 전 총장이 중수청을 활용해서 시기를 맞췄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사퇴함과 동시에 차기 대권 주자 1위로 용솟음친 것에 대해 노 최고위원은 “(국민들이) 윤 총장이 나름대로 검찰의 역할을 한 것에 대해 인정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 아니겠나”라면서도 “하지만, 여당은 다르게 보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선택적 정의와 추사를 해온 것이다. 공정과 정의로운 검찰을 외치면서 검찰 조직에 대해서는 선택적으로 봐주기 수사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 최고위원은 “우리가 봤을 때는, 정의로운 검찰의 역할을 다 한 것이라 보기 어렵다”며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을 계속 행사해왔으며 그것을 개혁하자는 정부, 여당에 일정 부분 반기를 든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노 최고위원은 “일반 국민에게는 과거 정치권 적폐 청산에 대해 일정 부분 역할 한 것에 평가를 받는 부분이 있었을 것”이라면서도 “그가 검찰총장이 된 이후에 행적을 보면 굉장히 선택적 수사를 했고 그 부분에 대해 본인도 정확히 해명하지 않았다. 우리는 그 부분도 ‘적폐’로 보고 시정되어야 한다고 본다”라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의 현재 지지율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질문에 그는 “그렇다. 정권 말기로 오면서 코로나 19나 경제 상황 등 정권 지지도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반사이익을 본 부분이 있지 않겠나”며 “특히 야권에서 대권후보가 5% 넘는 후보가 없다 보니, 야권과 중도 쪽 민심이 상당 부분 모여서 지금의 1등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진단했다.

노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의 지지율에 대해 “대권 후보로서 평가해서 나온 지지도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며 “바람 같이 지나가는 지지도”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노 최고위원은 “대통령 후보로서 평가받을 만한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정책과 공약을 내세운 적도 없다”며 “앞으로 본인이 정말 정치적 검증을 거쳐서 비전도 제시하고 정치인으로서의 능력을 발휘한다면 제3당 후보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부분은 있겠지만, 황교안 전 총리처럼 정치적 역량이 부족하면 사라질 수도 있다”고 했다. 

열린 민주당 최강욱 의원이 윤 전 총장을 겨냥한 ‘검사 퇴직 후 1년 선거 제한법’을 발의하면서 윤 전 총장이 그 시기를 절묘하게 피한 것이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서는 “끼워 맞춰서 나온 얘기 같다”며 “법안이 발의된다고 바로 처리되는 게 아니며 직접적인 관계도 없을 것이다”며 선을 그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5월 9일 전당대회가 열린다. 4.7 보궐선거에서 패할 경우, 당‧정‧청 전면 쇄신론이냐 혹은 친문이 더 결속되어야 한다는 두 가지의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노 최고위원은 “4.7에서 패한다면, 당이 내부적으로 똘똘 뭉치려는 것보다는 전면 쇄신이 맞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일 4.7 보선에서 진다면, 정권 재창출을 위해 전면 쇄신도 앞장서서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 마포구에서 태어난 노웅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2004년 17대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해 19, 20, 21대에 당선돼 4선의 국회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당에서는 대변인, 서울시당위원장, 사무총장 등을 역임하고 작년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에 당선되었다. 노 최고위원은 현재 민주당 4.7 재보궐선거 중앙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다. 노 최고위원은 대대로 민주당을 해온 정통세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노웅래 민주당 최고위원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노웅래 민주당 최고위원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다음은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결국 사퇴를 했는데, 어떤 면에서 보면 임기 끝날 때까지 사퇴를 안 할 수도 있었다. 그런데 여권 강경파에서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로 밀어붙이다 보니 오히려 사퇴 명분을 준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윤 전 총장의 사퇴, 어떻게 보시나
A. 중수청은 원래 입법 논의되고 있었고, 법안 내용 자체가 공개된 적 없었다. 그리고 실제로 중수청에 관한 검찰 입장이 있었다면 절차에 따라 국회에 제시하면 됐을 텐데 사실상 법안 내용 자체가 공개 안 됐기 때문에 우리에게 의견 낼 수도 없었을 것이다. 윤 전 총장이 본인이 중수청 그리고 검찰의 기소권, 수사권 분리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느닷없이 사퇴하지 않았나. 그런 면에서는 굉장히 돌발적으로 행동했다고 본다. 설 연휴가 지나고 바로 한 언론사와 인터뷰도 하고 그다음엔 대구 검찰청 갔다. 올라와서 바로 사퇴한 것으로 봐서는 각본에 의한 계획된 사퇴를 했다고 본다. 본인이 중수청을 활용해서 시기를 맞췄다고 볼 수 있다. 

Q. 윤 전 총장이 사퇴하면서 지지율도 용솟음 치면서 1위로 올랐다. 일각에서는 거품이 있을 수도 있다는데. 
A. 일반 국민들이 윤 총장에 대해 나름대로 검찰의 역할을 했다고 보고 인정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 아니겠나. 물론 여당에서는 다르게 보고 있다. 그는 선택적 정의, 추사를 해왔다. 공정과 정의로운 검찰, 국민의 검찰을 외치면서 왜 검찰 조직에 대해서는 선택적으로 봐주기 수사를 해왔나. 측근 수사에도 봐주기 수사하지 않았나. 정의로운 검찰의 역할을 했다고 보기 어렵다. 또한 그는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을 계속 행사해왔는데, 그것을 개혁하자는 정부 여당에 일정 부분 반기를 든 것이 아닌가. 
그동안 그가 과거 정치권 적폐 청산에 대해 일정 역할을 한 것에 대해 평가를 받을 순 있다. 그러나 검찰총장이 된 이후에 행적을 보면 굉장히 선택적 수사를 해왔다. 이에 본인이 정확히 해명도 안 하고 얘기도 하지 않았다. 우리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적폐로 보고 시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Q. 윤 전 총장의 지지율 한계가 있다고 보시는 건가 
A. 그렇다. 현재 정권 말기로 오면서 여러 가지 코로나 19, 경제 상황, 남북관계 등 지지도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가 반사이익을 본 부분이 있지 않나. 특히 야권에서 대권후보가 5% 넘는 사람이 없다. 그래서 사실 야권과 중도 쪽 민심이 상당 부분 모여서 지금의 1등 후보가 되지 않았나. 사실상 지나가는 지지도라고 볼 수 있다. 대권후보로서 평가한 지지도가 아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봐야 하며, 바람 같은 지지도라고 볼 수 있다. 

노 최고위원은 16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윤 전 총장의 지지율 1위에 대해 '본인이 정치적 능력을 평가받지도 않았고 지금은 일시적인 개인 지지도 차원에서의 인기이자 반사이익의 지지도일 뿐'이라고 말했다.
▲ 노 최고위원은 16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윤 전 총장의 지지율 1위에 대해 "본인이 정치적 능력을 평가받지도 않았고 지금은 일시적인 개인 지지도 차원에서의 인기이자 반사이익의 지지도일 뿐"이라고 말했다.

Q. 윤 전 총장이 대통령 주자로서 비전을 제시하고 자질을 검증받아야 한다는 말씀이신가 
A. 그렇다. 대통령 후보로서 평가받을 만한 것이 아무것도 없지 않았나. 정책과 공약을 내세운 적도 없었다. 정치적 상황 속에서 본인이 정치적 능력을 평가받지도 않았고 지금은 일시적인 개인 지지도 차원에서의 인기이자 반사이익의 지지도일 뿐이다. 그래서 앞으로 본인이 정말 정치적 검증을 거쳐서 비전도 제시하고 정치인으로서의 능력을 발휘한다면 제3당 후보로서 자리매김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황교안 전 총리처럼 정치적 역량이 부족해서 바람처럼 사라질 수도 있다. 앞으로 지켜봐야 할 정치 상황이다. 

Q. 열린 민주당 최강욱 의원이 윤 전 총장을 겨냥해 ‘검사 퇴직 후 1년 선거 제한법’을 발의했다고 하는데, 일각에서는 윤 전 총장이 그 시기를 절묘하게 피하기위해 사퇴했다고 하는데 
A. 법안이 발의한 다음 바로 처리되는 것도 아니다. 직접적인 관계가 없을 것이다. 법안이 즉각적으로 처리되는 게 아닌데, 그건 아마 끼워 맞춰서 한 얘기일 것이다.

Q. 오는 5월 9일 민주당 전당대회가 있다. 만일 4.7 보궐선거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당정청 전면 쇄신론이냐, 혹은 오히려 친문이 더 결속될 것인가 이런 두 가지 시나리오가 있다. 4.7 보선에서 승리할 경우 예상 되는 대로 진행하겠지만, 질 경우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보시나. 
A. 우선 4.7 보선에서 질 경우를 예상하고 말하는 것은 맞지 않겠지만, 보선에서 진다고 한다면 당이 내부적으로 똘똘 뭉치려는 것보다는 전면 쇄신이 맞을 것이다. 정권 재창출을 위해 전면 쇄신을 앞장서서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번 4.7 보선에서는 민생이 현재 어려울 때이니, ‘민생 안정’에 중심을 두고 판단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서 적극적으로 해야 하지 않을까. 코로나 19를 극복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힘을 합쳐 신속히 극복해야 하고, 그러려면 어떤 후보가 되는 게 바람직한 지 이런 부분들을 잘 판단해주실 거라 믿고, 우리 당도 전력을 다해서 실패하지 않고 승리하도록 하는 게 관건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